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축] 유럽의 건축양식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작성했던 레포트입니다
성의껏 쓴 레포트이니 믿고 사보세요
사진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원시 및 고대 건축
① 원시건축
② 고대 그리스 건축
③ 고대 로마건축
(2) 중세시대
① 초기 그리스도교 건축
② 비잔틴 건축
③ 로마네스크 건축
④ 고딕 건축
(3) 근세시대
① 르네상스 건축
② 바로크건축
③ 로코코건축
④ 근대 과도기 건축

본문내용

1. 건축 문화와 건축 양식의 의미
인간은 경험을 기초로 발달된 지능과 이성에 의하여 자연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며 자연에의 의존에서 차츰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은 원시 이래 폭풍우와 추위, 더위, 맹수와 적의 침해로부터 안전하고 편안한 보금자리를 만들어왔는데, 건축형태는 그 지방의 기후나 풍토 등과 같은 자연적 요인과 정치와 사상, 종교, 그리고 기술과 표현방법등 인문 사회적요인에 따라 차이를 나타낸다. 즉 건축문화는 인류 사회의 기술적 발전 과정인 동시에 이념 표현의 공간적 실체화라 할수 있다.
건축 역사에 나타난 각 시대와 민족, 지방의 계통적인 표현 방식과 수법을 양식이라 하는데, 양식이란 말은 고대 로마인의 필기 도구인 스틸루스(stilus)에서 유래한다. 원래 그것은 쓰는 방법의 차이점을 가리켰지만 오늘날 양식은 인간활동의 어떤 분야에서 일이 행해진 방법의 차이를 뜻하는 것으로 쓰여지고 있다.

2. 시대별 건축양식
역사란 연속적인 것이어서 엄격한 의미에서의 시대 구분이란 있을 수 없겠지만, 크로체도 말했듯이 , 역사는 시대를 구분하여 인류의 삶을 탐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시간 속에서 역사를 독자적인 것으로 단절시킬 수는 없지만 적당히 나누어 시대사 또는 시대 구분을 성립시킬 수 있는 것으로서 시대구분의 기본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역사가에 따라 여러 가지 이론이 있어왔다. 시대 구분의 대표적인 고대, 중세, 근세의 3분법은 17세기 독일의 역사가 체라리우스가 최초로 시도한 것으로서 오늘날까지 널리 통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시대 구분요소는 정치, 문화적 사건보다도 경제, 사회적 변동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강하지만 시대의 전환을 일정한 연대로 구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다. 건축문화는 시간에 따라 수준이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이동하면서 커다란 줄기를 이루었다. 서양에 있어서 건축문화의 창조와 변천, 계통적 순서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 정영철 : 서양건축사, 기문당, 2004년
․ 안인희 역: 클라시커 50 서양건축, 해냄, 2004년
․ 임석재 : 서양건축사 1,2, 북하우스, 2003년
․ 양상현 외 공역 : 클릭 서양건축사, 예경, 2003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