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동물생리학] 신경계 (뉴런,활동정위,신경전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뉴런
(1)구조
(2)휴지막전위,활동전위
(3)휴지전위의 회복

2.활동전위
(1)역치로의 접근
(2)All-or-Nothing Spike
(3) 활동전위의 전도

3.화학적시냅스
(1) 여러 가지 신호물질
(2) Synaptic Intergration
(3) 신경전달물질의 제거

4.정보의흐름
(1) 뉴런의 축색
(2) 반사궁(Reflex Arcs)

5. 척추동물의 신경계-Major Expressways
(1) 말초신경계(Peripheral Nervous System)
(2) 척수(Spinal cord)

본문내용

1. 뉴런(Neuron)

1) 구조
뉴런은 핵이 있는 세포체(cell body)와 이세포체에서 뻗어나온 수많은 가지들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세포체와 짧은 가지인 수상돌기(dendrites)는 뉴런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곳이고, 가늘고 긴 가지인 축색(axon)은 정보를 전하는 곳이다.

축색은 정보가 누적되는 축색기시구(trigger Zone)에서의 신호를 신속하게 전하는 역할을 한다. 축색은 분지된 끝부분이 있는데, 이곳은 다른 세포에 정보를 보내주는 곳이다.

2) 휴지막 전위, 활동전위
뉴런이 방해받지 않는다면, 원형질막사이에 전위차가 유지된다. 세포내액이 세포외액에 비해 음(-)으로 하전되고, 이것은 millivolt를 단위로 측정한다. 원형질막의 지속적 전위차에 의한 많은 에너지를 휴지막 전위(resting membrane potential)이라 한다. 대부분 뉴런에서 그 양은 약 -70mv이다.
약한 신호가 자극을 받아들이는 부분에 도달한다고 가정하자. 그 부분의 전위차는 약간 변하거나 거의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강한 신호는 뉴런의 원형질막 전압의 빠른 반전인 활동전위(action potential)를 형성할 수 있다. 막 안쪽은 바깥쪽에 비해 양(+)으로 하전된다. 국지적 반전은 인접한 막에 활동전위를 생성하게 하고, 이런 식으로 멀리까지 전해진다.

뉴런의 자극은 원형질막의 전하의 분포를 교란시킨다.

3) 휴지전위의 회복
뉴런은 원형질막 사이에 생기는 전위차를 유지하고, 활동전위 동안 전위차를 회복함으로써 신호를 수용하거나 전할 수 있다. 이것은 막의 2가지 특성 때문에 가능하다.
첫째, 모든 세포막은 지질 이중층이다. 따라서 Na+, K+등 하전된 물질이 출입을 억제한다. 이 때문에 원형질막 사이에 이온의 농도차를 형성할 수 있다.
둘째, 이온은 이중층에 걸쳐있는 수송단백질(transfort protein)의 내부를 통해 막의 한쪽에서 다른쪽으로 흐를 수 있다. 그리고 그 흐름은 조절된다. 휴지상태에서 나트륨 이온은 막을 중심으로 세포의 바깥쪽과 안쪽에 약 10:1정도로 분포하고, 칼륨 이온은 이와 반대로 축색의 내부에 훨씬 많다. 이러한 농도구배는 나트륨과 칼륨이온의 확산의 순방향을 결정한다. 이온은 막에 있는 수송단백질의 채널을 통해 확산될 수 있다. 어떤 채널은 닫히질 않아서 이온이 항상 확산되어 새어들어올 수 있다. 다른 채널은 뉴런이 적절한 자극을 받은 후에만 열 수 있는 분자적 문을 가진다.fig47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