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간염 환자 간호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초등학교 때 혈액검사를 하고 주사를 몇 달 간격으로 세 번을 맞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간염 예방접종을 한 사람들이다. 어릴 때는 예방주사 가정통신문을 통해 간염에 대해 접해 왔고, 대학교에 들어와서는 술자리마다 간염이야기는 꼭 나온다. 보통 하는 말들은 술잔 같이 쓰면 안된다는 것과 안주를 그릇에 따로 담아 먹으라는 이야기 인데 보통 사람들은 간염은 성관계를 통해, 술이나 음료를 같은 잔에 먹는 것으로 인해 감염이 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병동에서 많은 간염 환자를 보아야 할 미래의 간호사 중 한 사람으로서 간염의 정확한 원인을 알고 그에 대한 적절한 중재와 환자교육을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Ⅱ. 본 론

간염은 간의 급성 염증성 질환으로 정의된다. 간염은 흔히 바이러스성 간염을 지칭하나 세균, 독성 물질로 인하여도 발생할 수 있다. 간염은 바이러스성, 세균성, 독성에 관계없이 병리적, 임상적 현상에서만 약간씩 차이가 있을 뿐 환자의 임상적 관리는 비슷하다. 대부분의 경우 간염이 잘 치료되지 않으면 괴사후성 간경화증을 초래할 수 있다.
Α. 독성 간염
독성간염은 약물, 알코올, 산업성 혹은 식물성 독성에 의해 나타난다. 간독소는 예측 가능한 독소와 예측이 불가능한 독소로 나뉘는데, 예측 가능한 도소는 많이 먹으면 쌓여서 독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aceteaminophen과 사염화탄소가 있다. 예측 불가능한 독소는 특이체질에서 기인하는데 isoniazid, chlorpromazine, halotan 등이 있다. 독성의 초기 증상은 식욕부진, 황달, 간 비대, 발열, 진피 하 출혈, 심한 구토, 섬망, 혼수, 경련, 사망 등이 있고, 약물로 인한 증상은 초기에는 오한, 발열, 발진, 소양증, 관절통, 오심 등이 나타나고 후기에는 황달, 간비대, 간압통, 소변이 짙어지고, 간경화증이 나타날 수 있다. 대게는 독성, 감작물질을 제거해주면 되고 간경화증과 신부전에 대한 대증치료를 해준다

참고 자료

① 성인간호학2, 김조자 외, 현문사(2002)
②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2003)
③ 성인간호학, 고금자 외, 도서출판 정담(1999)
④ 만성 간질환에서 간염 바이러스와 음주의 역할, 권상옥․백순구, 대한간학회지(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