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lb의 국제화 전략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박찬호가 LA 다저스에서 풀타임 메이저리거로 활약하던 1997년부터 2001년까지, 그는 온 국민의 영웅이었다. 그의 공 하나하나에 희비가 교차했고, 모든 국민이 LA 다저스의 팬이 되어 응원했었다. 심지어 그는 IMF의 시절에 국민에 힘을 주는 영웅이란 말까지 들었었다. 박찬호의 활약은 국민에게 심리적인 효과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다. 이는 MLB의 중계권 수입, 광고 수입, 로고 등이 새겨진 모자, 유니폼 및 관련상품을 통한 매출로 직결되었다. 박찬호의 사례는 MLB가 추친중인 글로벌 마케팅의 극히 일부분을 보여줄 뿐이다. 현재 MLB는 국제시장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프로스포츠 중에서 세계화의 선두주자는 NBA이다. NBA는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당시 드림팀 1을 통해 각가지 묘기를 선보이며 전 세계 농구팬들을 매료시켰다. 그 전부터 NBA는 이미 세계화의 기반을 준비하고 있었다. 1984년은 NBA역사에서 중요한 해이다. 이 해에는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이 데뷔한 해이다. 이는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사실 1984년에 NBA역사상 중요한 일이 하나 더 있다. 그것은 바로 데이비드 스턴의 NBA 커미셔너 취임이다. 그가 NBA에 커미셔너로 취임할 당시 NBA는 약물 스캔들과 노동쟁의로 위기에 처해있었다. 그는 NBA의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였고, NBA를 상품화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래서 그는 결국 NBA를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스포츠 상품으로 성장 시키는 데에 성공하였다. NBA의 다양한 상품들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고, TV 프로그램은 전 세계 170 여 개국에 걸쳐서 방영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