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공학] 가이아의 기업

저작시기 2001.10 | 등록일 2005.04.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도서의 내용보다 독후감을 쓰는 사람의 주장이 강한 내용입니다.

목차

1.가이아의 기업’을 읽기에 앞서
-가이아란 생명의 모태인 ‘大地의 女神’이다-
2.노만의 ‘가이아의 기업’
-Norman Myers지음-

본문내용

‘가이아의 기업’을 읽기에 앞서
-가이아란 생명의 모태인 ‘大地의 女神’이다-

Gaia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태고의 신으로 혼돈, 그리고 빛과 어둠의 카오스에서 탄생한 대지의 여신이다. 가이아는 끝없는 생산의 축복 속에서 지구의 모든 창조물의 모체가 되었고 자신에게서 존재하는 모든 것을 수긍하고 순환케 하였으며, 공유하게 하였다. 그래서 大地는 곧 생명이요. 존재하는 것은 大地에 붙박여 있는 것이다.

처음 노만의 책제목인 “가이아의 기업”을 봤을 때, ‘기업’이란 단어보다는 ‘가이아’란 단어가 주는 이미지가 더욱 컸었다. 가이아란 땅을 나타내며, 거시적인 의미로는 지구자체의 환경을 나타내고 구체적으로 지구환경을 유지시켜주는 연결고리라 말할 수 있다.

지구는 지금 인간이 개척하지 못한 불모지가 미지수일 정도로 그 모습을 확연히 드러냈다. 그리고 신비로움과 두려움을 함께 하던 자연환경도 인간의 의지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수치로 판명이 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인간은 지구의 생명체중 하나가 될 수 없게 되었고 많은 자연적 두려움들도 사라지게 되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에서 ‘지구에서 오직 하나뿐인 생명체’로 다가서고 있는 가운데, 홀로 도태될 운명 속에서 마지막 몸부림을 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행성으로의 이주가 되었든 신의 노여움에 의한 인간 멸망이 되었든 지간에 결국 인간은 스스로 행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본인은 ‘가이아 프로젝트’라고 명명하고 싶은 인간환경순화계획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노만의 가이아의 기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