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외과 CASE]Chronic SDH & 천공배액술 (Burrhole Drainage)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4.22 | 최종수정일 2017.08.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외과 실습때 작성한 만성 경막하 혈종과 천공배액술에 관련한 레폿입니다. 간호과정도 여러곳 참고하며 만들었습니다.
정리 깔끔하게 되어있으니깐, 참고하시구 많은 도움 받으세요 ^^

목차

1. 문헌고찰
1) Chronic SDH(subdural hematoma)
(1) 빈도
(2) 생성기전
(3) 혈종이 잘 발생되는 부위
(4) 임상증상
(5) 진단
(6) 치료
(7) 간호
(8) 예후
2) 천공배액술 (Burrhole drainage)
(1) 목적
(2) 수술절차
(3)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4) 간호

2. CASE 대상자 간호과정
# 1 장기적 부동으로 인한 변비
# 2 환경변화와 관련된 수면장애
# 3 의식수준 저하와 관련된 신체손상의 위험성
# 4 신체상 변화와 관련된 자가간호 결핍

3. 문헌고찰

본문내용

1. 문헌고찰

1) Chronic SDH(subdural hematoma)
두부외상을 받고 3주이상 경과되어 두통,의식장애,반신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증세는 이미 있었지만 경미하여 대증치료를 받아오다가 증상 악화되어 정밀검사나 수술로 혈종이 확인되었을 때를 말함.

(1) 빈도
주로 노년층에서 호발하며 3/4이상이 50대 이후에 발생하고, 평균연령은 63세라고 한다. 남 녀 비는 3~5:1로 남자에 많고, 약 절반이 만성 알코올 중독과 관련이 있다. 대부분이 외상에 의해 발생하나, 25~48%에서는 뚜렷하게 외상을 받은 기억이 없다고 하며 80%가 일측성, 20%가 양측성이라 한다.

(2) 생성기전
발생기전은 급성과 유사하게 각가속에 의해 교정맥이 찢어져 생긴다. 수상당시에 생긴 경막하 출혈이 소량이거나 뇌위축이 심해 뇌압박이나 두개강내압 상승 등의 징후를 유발하지 않는 점이 다르다. 만성 경막하 혈종이 잘 생기는 요인으로 역학적 요인과 혈액요인이 있다. 역학적 요인으로는 낮은 두개강내압(질병이나 손상, 요추천자나 뇌척수액 단락술, 탁수 등), 뇌위축, 그리고 출생시 과다한 두개골 변형 등을 들 수 있다. 혈액요인으로는 혈우병, 혈소판 감소증, 간질환, 항응고제 투여 등의 응고장애를 들 수 있다. 실제로는 이러한 요인이 함께 존재하여 축적효과를 보인 경우가 많다. 즉 노년층에서 생리적인 뇌위축이 있고 잦은 음주로 간기능이 나쁜데다 자주 머리를 다치거나 치료 또는 예방목적으로 항응고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일단 혈종량에 관계없이 경막하 혈종이 생기면 24시간이내에 섬유아세포가 경뇌막 표피에서 자라 들어오며 1주일이 지나면 육안으로 구별할 수 있는 외막을 형성하게 된다. 3주가 경과하면 얇은 내막과 두꺼운 외막으로 혈종이 둘러싸이게 된다. 초기에는 증상을 유발하지 않던 작은 혈종이 점점 커져 뒤늦게 증상을 만드는 기전은 아직 다 밝혀지지는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