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 프랑스 혁명과 가족 로망스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4.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프랑스 혁명과 가족 로망스에 대한 정리 및 요약입니다. 가족 로망스 뿐만 아니라 페미니즘의 측면에서도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상당히 좋은 점수를 받았던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족 로망스(Family Romance) 그리고 그에 바탕한 권위
2. 가족 로망스의 변화 그리고 당대의 현실
2.1. 좋은 아버지의 성장과 몰락
2.2. 형제들의 무리
2.3. 나쁜 어머니
3. 린 헌트의 근거와 그 타당성
4. 프랑스 혁명, 그리고 여성
5. 기존의 프랑스 혁명에 대한 해석들, 그리고 가족 로망스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세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한 획을 그은 사건으로 평가받고 있는 프랑스 혁명. 1789년, 프랑스에서는 대체 왜 혁명이 일어났을까? 백과사전 두산동아대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183440
의 설명을 빌어 보자면, 루소(Rousseau), 볼테르(Voltaire) 등이 반세기에 걸쳐 혁명의 이념을 배양하여 그에 따라 전 국민이 개인으로서의 자기를 확립하고 평등권을 획득하기 위해 일어났다고 되어 있다. 「프랑스 대혁명사(La Rvolution Franaise, Albert Soboul)」에서는 군주제의 위기는 재정적, 정치적 무능과 함께 부르주아의 선동이 있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알베르 소부울(Albert Soboul), 「프랑스 대혁명사」, 두레출판사, 1984.
웬만한 중학생들이라면 아마도 자유, 평등, 박애라든가, 봉건 제도 타파 같은 단어들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존의 설명에 도전장을 던진 해석이 있다. 바로 「프랑스 혁명과 가족 로망스」이다. 18세기 프랑스에 아무리 위대한 사상가들이 나타나 민중에게 계몽의 빛을 전달했다 하더라도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을 하층 평민들이 어떻게 루소니, 볼테르이니 하는 사상들을 알고 있었을까? 그런 사상들을 접할 수 있었던 부르주아들이 평민들을 부추겼다고도 하지만 왕권 신수설이 받아들여진 절대왕정 체제 하에서 평민들이 감히 국왕에 반기를 들었다는 것은 가볍게 받아들이기 힘들다. 아마, 린 헌트가 쓴 이 책은 그러한 의문점을 푸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워왔던 프랑스 혁명사들은 이념이니, 계몽이니 하는 것들에서 시작해서 전체적인 숲의 모습을 바라보았다고 할 수 있다. 린 헌트는 그러한 기존의 시각에서 탈피하여 숲이 아닌 나무 하나 하나로 시각을 돌렸다. 바로 당시 프랑스 민중의 생각, 무의식 속을 파헤친 것이다. 린 헌트는 우리들에게 좋은 무기를 선물한 셈이다. 그녀가 가져온 새로운 현미경으로 18세기말 프랑스 인들의 생각을 바라보기로 하자. 즉, 당시 프랑스 인들의 집단적 무의식 혹은 의식의 변화가 당시 시대의 변화와 맞물려 프랑스 혁명에 미친 영향력과 그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린 헌트, 프랑스 혁명과 가족 로망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