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영]<감성경영>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2 | 최종수정일 2017.11.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에이뿔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이제 아날로그적 사고에 의해서 시장지배력을 갖고 소비자의 신뢰를 얻던 대기업의 시대를 벗어나 신성장 엔진을 달고 무한한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는 셈이다.
또 CEO의 평판을 높이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고객과 직원을 감동시키고, 그들의 감성을 읽어내는 시도들을 계속하는 기업들이 성공하고 있다. 최근 성공한 IT기업들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고객만족과 직원의 창의력을 바탕으로 블로그 등 진화된 서비스 유ㆍ무에 따라 그 여부가 결정된다.회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1%의 차이는 사원들의 창의력과 고객 감동이라는 점은 이제 누구나 아는 사실이 되었다.
앞으로 우리는 스스로를 감성세대라고 불러야 할 것 같다. 현대 사회에서 감성세대라 함은 자기경험과 능력이 가치 있는 무엇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세대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와 달리 이러한 구성원의 자질변화는 곧 기업과 사회의 변화로 이어진다. 따라서 기업도 체질개선이 필요한 때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과 리더들이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감성경영'인 것이다. 감성경영은 마케팅, 영업 등 기업 운영 전반에 걸쳐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 감성세대를 겨냥하기 위한 방법은 감성위주의 경영이 최고의 전략일 수밖에 없다.
쉽게 설명한다면, 감성경영의 원리는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여 어떠한 행위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다.
감성경영은 개인의 역사, 소속집단과 관계, 사회적 문화 등 모든 것이 개인과 기업,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재료가 된다는 데서 출발하고 있다. 그 동안 우리가 익숙해 있는 논리적, 이성적 지식만을 토대로는 실현할 수 없는 것이며, 개성과 경험이 바탕이 된 자신만의 창의적 감성지식창고를 인지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예술은 고객감동과 통한다는 말이 있다. 예술은 인간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요체로, 앞으로 비즈니스도 물건 중심이 아닌 감성중심의 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예술가가 깊은 감성을 통해 예술작품을 만들고 있듯, 기업가도 `고객만족'을 위해 감성을 동원하는 것은 일맥상통 한다. 이제 CEO들도 기업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영에 감성을 접목시켜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