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ARF 급성신부전 & 장폐색(ileus) case study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1.질병보고서
-정의,원인,소인,증상,검사소견,치료,예후
2.case study
-환자사정,간호진단,계획,수행,결과

본문내용

1.질병보고서
1) ARF 정의

급성신부전은 신기능이 갑작스레 상실되는 상태로서 수 시간에서 수 일에 걸쳐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하고 혈청 creatinine과 혈중요소질소가 상승한다.

2) 소인 & 원인 &증상

(소인)
이 증후군은 입원환자의 약 5%에서 발생하며 중환자실 환자의 30%이상에서 발생한다.
(증상)
♧ 체액정체
: 적절한 노폐물 배설을 위해 소변 배설량이 최소한 1일 400ml가 되어야 한다. 신기능이 손상되면 요배설량이 감소하고 수분이 체내에 저류되어 수분과다와 부종이 발생한다. 수분과다가 지나치면 울혈성 심부전과 폐부종 등이 생길 수 있다. 환자가 과혈량증이라면 고혈압이 급성 신부전에 동반되어 나타난다. 수분배설의 저하로 소변배설량이 감소하여 핍뇨나 무뇨(1일 소변배설량이 100ml이하)가 나타난다. 전형적으로 급성 신부전 환자는 소변 배설량이 1일 50-400ml로 감소한다.
♧ 포타슘, 소듐 불균형

: 포타슘 이온은 네프론의 원위 만곡 세뇨관에서 소듐이나 수소이온과 교환된다. 급성 신부전 환자의 세뇨관 세포는 더 이상 기능하지 않으므로 포타슘을 인체에서 제거할 수 없다. 혈중 포타슘 농도가 5.5mEq/L이상이면 고칼륨혈증(핍뇨성 급성 신부전의 가장 치명적인 문제)이라 한다. 급성신부전시에는 혈중 포타슘 농도가 7-10mEq/L정도로 빠르게 상승되어 정상 심기능과 생명을 위한다. 포타슘 독성을 측정하는 가장 믿을 만한 지침은 혈청 포타슘치와 심전도이다.
급성 신부전에서의 저소듐혈증은 수분과다와 함께 가장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다. 핍뇨환자는 다량의 소변을 배설할 수 없으므로 저나트륨 수액을 정맥이나 구강으로 공급하면 혈액이 희석되어 혈중 소듐 농도가 낮아진다. 저소듐혈증은 과혈량증에 의해 유발된다. 급성기 환자에게 나타나는 치명적인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많은 약제와 수액이 투여된다. 이때 섭취량과 배설량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체액제거와 소듐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투석이 필요하다. 저소듐혈증의 징후는 따뜻하고 축축하며 붉은 피부, 근육약화, 근육경련, 혼돈, 망상, 혼수,발작과 같은 정신상태의 변화 등이 있다. 출혈이 없어도 혈액이 희석되기 때문에 헤모글로빈과 헤마토크리트 수치가 갑자기 낮아진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현문사
기본간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