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축사, 미술사] 그리스 건축과 로마 건축 양식의 비교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그리스 건축양식과 로마 건축 양식의 비교입니다.
설명이 비교적 자세한 편이며, 그림과 도표가 많습니다.

목차

1. 그리스 건축과 로마 건축의 형성 배경
(1) 그리스 건축의 형성 배경
a. 환경적 배경
b. 철학적 배경
c. 기후적 배경
(2) 로마 건축의 형성 배경
a. 사회적 배경
b. 문화적 배경
(3) 그리스와 로마 건축의 형성배경의 차이점

2. 그리스 건축양식과 로마 건축 양식의 특성
(1) 그리스 건축 양식의 특성
a. 오더의 사용
b. 그리스의 신전건축
c. 수학적 조화의 추구
d. Post-lintel 구조의 완성
e. 공간성 부재의 건축
(2) 로마 건축 양식의 특성
a. 로마 건축의 조형적 성격
b. 로마 건축의 새로운 건축요소
① Arch
② Vault
③ Dome
b. 로마 건축의 오더
c. 로마 건축의 종류
① 포럼
② 신전
③ 바실리카
④ 극장
⑤ 투기장

3. 그리스 시대와 로마 시대의 주거 양식
(1) 그리스 시대의 주거 양식
(2) 로마 시대의 주거 양식
(1) 안뜰(atrium)
(2) 페리스타일(peristyle)
(3) 타블리눔(tabulinum)
(4) 별장, 농장
(5) 개인주택(domus)
(6) 다층아파트(insula)

4. 그리스와 로마의 대표적 건축물 실례를 통한 비교
(1) 그리스 건축 양식의 실례
a. 파르테논
b. 에렉테이온
(2) 로마 건축 양식의 실례
a. 판테온
b. 콜로세움

본문내용

1. 그리스 건축과 로마 건축의 형성 배경
(1) 그리스 건축의 형성 배경
a. 환경적 배경
- 그리스 건축은 서양 합리주의 건축의 기원으로서 서양건축의 근원이라 할 수 있으며 역사상 서양의 건축 문화를 틀을 지워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기원전 1400년경 그리스에 정착한 아카디아 인(Arcadian)들보다 앞서서 에게해(Aegean Sea)의 해안지방과 섬들은 에게문명이라 불리우는 독자적인 문화를 지니고 있었다. 당시 아카디아인의 문화는 미케네 문화(Mycenaean Culture)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운다. 이 문화의 실상은 현재 아직 전반적으로 해명되지는 않았지만 그들이 남긴 건축적 자취는 그 일단을 엿볼 수 있으며, 미루어 짐작컨대 이들 미케네 문화에 속하는 건축은 그리스인에 의해 만들어진 건축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크레타 건축의 계보에 넣어도 좋으며, 단순하고 명쾌한 부분이 있기는 해도 결국 에게문명의 하나의 현상으로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인다.
기원전 1200년경이 되면 그리스인의 다른 종족인 도리아인(Dorian)이 남하하여 그리스 본토의 남부 및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정착한다. 그리고 이 새로운 종족의 새로운 체제가 옛 집단인 아카디아인의 구체제를 대신하게 되면서 이오니아(Ionia)문화를 번성시키게 되고 새로운 그리스 문화가 싹트기 시작한다.

b. 철학적 배경

- 수세기 전 이집트 철학의 영향을 받은 그리스 철학은 더욱 포괄적인 의미의 철학으로 발전하여 우주의 본질, 진리의 문제, 삶의 의미와 목적 등 모든 생각할 수 있는 문제에 답하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도 그리스 철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했던 점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했던 인간 중심 사상이었다. 그리스 신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신의 모습은 인간의 그것과 매우 흡사하게 표현되었으며(신인동형), 인간의 자유에 대한 이상은 민주주의를 탄생시켰다. 인간은 스스로가 위대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인간 이성의 위대함은 이성적 건축관의 형성 배경이 될 수 있었다. 피타고라스와 같은 수학적 비례체계에 관심을 갖는 철학자들이 등장함으로써 건축물에 이성적 질서를 부여하고 수학적 비례체계를 도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러한 비례체계는 그리스 건축을 대표하는 요소로서 발전하게 된다. 또한 플라톤과 같은 철학자들의 영향으로 인해 기본형태의 아름다움이 곧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 아름다움이라는 믿음이 생겨나게 되어 아름다운 건축물을 창조하려는 노력이 지속되었다.

c. 기후적 배경

- 그리스의 기후는 지중해성 기후로 분류된다. 지중해성 기후는 온대 기후 중에서 여름에 맑은 날이 많고 강수량이 적은데 비하여, 겨울에 따뜻하고 강수량이 많은 날씨를 이루며 일년 동안의 강수량은 대체로 적은 기후이며 유럽 지중해 주변 지방에 넓게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지중해성 기후'라 불리워진다.
이러한 지중해성 기후의 영향을 받으며 생활했던 그리스 인들은 온난한 기후를 즐기기 위하<font c<font color=aaaaff>..</fon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