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교육사] 고구려의 경당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A+ 받은 과목
고구려의 경당을 중심으로 요약한 것임.
연세대학교 교육학과의 교육사 교수님의 수업.

본문내용

이기백의 ‘고구려의 경당’에는 교육사적인 내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 우리는 태학, 그리고 경당을 그 이전의 화랑도와 비견해서 볼 수 있다.

■ 우리나라 학교의 성립배경은 어떠했을까? 태학, 경당. 그 이전의 학교는 없었을까?
→ 황금중은 이를 화랑도의 기원에 고등종교적인 그 무언가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한 것과 연계지어서 화랑도 속에서 이루어졌을 교육과 같이 태학, 경당이 있기 이 전에도 모종의 학교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지, 이에 대한 사료가 지금은 없어졌기 때문에 쉽게 찾아내지 못할 뿐이라는 것이다.

◎ 태학 : 중앙교육기관
<의견 1>
․ 따오밍스 : 모든 교육기관이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
(따오밍스가 생가갛는 학교가 등장하기 위한 배경은 ① 중앙집원화 ② 관료제도 ③ 유교정치이다.)
- 한이 우리나라를 지배했을 때, 낙랑군에서 학교가 있었을 것이다. 이 영향에 힘입어 태학도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즉, 한(중국)의 영향을 받았다는 논리이다.
∴ 동진에도 태학,국자학이 있었다. 그러므로 고구려는 이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의견 2>
전진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 372년 동진에도 국자학이 없었다. 이는 후에, 전진에 있었다. 그러므로 동진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에는 모순이 있다.

⇒ 교육내용이 유교적인 것으로 관철되었을 것이다. (태학 학제가 영향을 받은 것은 확실!)
but... 교육내용에는 우리 고유의 것이 반영되었을 것이다.
∵ 고구려 ‘고분벽화’ : 신적인 분위기, 예술적인 분우기, 무의 상무적인 분위기. 즉, 화랑도의 기풍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