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브랜드] 나이키의 역사와 성공비결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5.04.21 | 최종수정일 2014.10.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좋은참고자료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설립배경
리복의 약진과 나이키의 위기
왜 나이키인가?
‘나이키’라는 회사
‘나이키’라는 브랜드
나이키 설립 배경
아웃소싱의 정의
나이키의 아웃소싱전략의 중요성

본문내용

설립배경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대부분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나이키]는 30년 남짓 되는 역사를 갖고 있을 뿐이다. 스포츠 분야의 넘버 원 브랜드 [나이키]는 현재의 명성과는 달리 그 출발은 초라하기 짝이 없었다.
1957년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에서 만난 운동선수, 필 나이트(Phil Knight)와 그의 코치 빌 바우어만 (Bill Bowerman)에서부터 나이키의 역사는 시작된다. 대학 졸업 후 나이트는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에 진학하고, 바우어만은 여전히 코치로 남았지만, 여전히 그들에겐 운동화가 공통 관심사로 남아있었다.
나이트는 일본으로부터 발달된 기술을 입수함으로써 현재 독일이 독점하고 있는 미국내의 운동화산업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바우어만 역시 기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성능 신발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뜻이 맞던 이들은 의기투합하여 1964년, 각각500달러씩을 투자하여 [BRS(Blue Ribbon Sports)]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나이키의 전조라고 할 수 있는 이 회사의 시작은 다소 엉뚱했다. 1962년 일본을 여행하던 나이트는 당시 유명한 신발 회사인 [오니쓰카 타이거]를 방문하였고, 순간적인 애드립으로 자신을 [블루리본 스포츠사]의 대리인으로 소개하였던 것이다. 일본 기업들이 현지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해프닝이었지만, 결과는 나쁘지 않았다. 1963년, 나이트는 타이거 슈즈 200켤레를 들여왔고 [BRS]회사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오니쓰카 타이거]에서 생각하는 것과 달리 보따리 행상에 불과했던 나이트와 바우어만은 상점하나 없이 집 차고에 제품을 쌓아두고 대학 운동장을 돌아다니며 트럭장사를 했다. 해프닝 속에 시작된 나이키의 출발은 그리 좋지 않았다. 첫 해에 8천 달러의 판매와, 단지 250달러의 이익을 보았을 뿐이었다. 그러나 필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우수한 성능을 가진 운동화를 연구하던 이들에게 행운은 금방 찾아왔다. 가볍고, 튼튼한 신발들은 운동선수들의 성적에 좋은 영향을 줬고, 매출도 점점 증가하여, 1969년 이르러 [BRS]의 매출액은 30만 달러에 달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