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증권] 증권용어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4.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증권관련용어 50개가 잘 정리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블루칩
영문 : blue chip
수익성․성장성․안정성이 높은 대형우량주. 주식시장에서 재무구조가 건실하고 경기변동에 강한 대형우량주이다.
오랜 기간 안정적인 이익창출과 배당지급을 실행해 온 수익성․성장성․안정성이 높은 종목으로 비교적 고가(高價)이며 시장점유율이 높은 업종대표주이다.
블루칩의 기원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유력한데, 카지노에서 포커게임에 돈 대신 사용되는 흰색․붉은색․파란색 칩 가운데 파란색이 가장 고가로 사용된 데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미국의 소[牛]시장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로 세계 금융의 중심지인 미국 뉴욕의 월가(Wall Street)는 원래 유명한 소시장으로 정기적으로 열리는 황소품평회에서 가장 좋은 품종으로 뽑힌 소에게 파란색 천을 둘러주었는데, 황소는 월가의 강세장을 상징하는 심벌로서 우량주라는 뜻으로 생겨났다고 한다.

2. 채권
유가증권의 일종으로 국가나 지방 공공단체/ 회사 등이 불특정 다수 또는 특정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차입하기 위해 발행하는 증서(유가증권)를 말합니다. 채권은 일정기간 후 원본을 반제할 것과 기간 중에 일정한 이자의 지불을 약속한 일종의 차용증서라 할 수 있으며, 차용증서와 다른 점은 발행자에 대한 권리를 유형화한 유가증권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원본의 반제와 이자의 지불이 확실히 보증되어 있다는 점에서 확정 이자부 증권이라고도 하며, 그 종류에는 국가나 지방 공공단체가 발행하는 국/공채와 회사가 발행하는 사채가 있으며, 이것을 일괄하여 공사채라고도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