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미래의 쇼크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 론

✚ 본 론
Ⅰ 영속성의 종말
Ⅱ 일시성
Ⅲ 새로움
Ⅳ 다양성
Ⅴ 적응력의 한계
Ⅵ 생존을 위한 전략

✚ 결 론

본문내용

✚ 본 론

Ⅰ 영속성의 종말
1. 800번째의 생애
인류 생존의 최근 5만년을 대략 62년의 생애로 나눈다면 그 동안 약 800회의 생애가 있었던 것으로 된다. 이 생애 중에서 최근의 70회 생애에 와서야 비로소 문자를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그 중에서도 일반대중이 인쇄된 언어를 볼 수 있게 된 것은 마지막 6회의 생애에 와서였고, 오늘날 우리가 상용하는 모든 물품들의 절대다수는 현재의 800번째 생애중에 개발된 것들이다. 이 800번째의 생애가 인류의 모든 과거 경험과 커다란 단절을 나타내는 것은 이 기간중에 자원과 인간의 관계가 역전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시킴으로써 과거와의 단절을 초래했다.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사회를 위한 무대를 장치해 놓고 지금 그것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며 이것이 800번째 생애의 핵심 문제이다. 그리고 이것이 인간의 적응능력에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이다. 따라서 우리는 의문에 대한 답변을 시도하기에 앞서 가속화와 일시성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2. 가속적 추진력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변화를 측정하는 절대적인 방법 같은 것은 없다. 그러므로 변화는 상대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미래는 여러 가지 다른 속도로 현재에 침입하므로 제각기 다른 과정이 펼쳐짐에 따라 그 속도를 비교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어떤 사회들이 다른 사회들보다 기술적·경제적으로 보다 빨리 변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또한 동일한 사회내의 여러 가지 부문들이 서로 다른 변화속도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오그번은 이 불균형을 “문화적 지체”라고 정의했는데 이 같은 변화의 불균등이 변화의 측정을 가능케 해준다. 변화의 가속화는 새로운 상황과 낯익은 상황간의 균형을 근본적으로 변경시켜준다. 이렇게 해서 변화속도의 증가는 우리로 하여금 보다 빠른 흐름에 대응함은 물론이고 나아가서는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경험해 보지 못한 많은 상황들에 대응해 나가도록 강요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