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심리학] 시범행동(modeling)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시범행동이란 무엇인가 ?
2. 모델링 효과
3. 모델링 구조
4. 모델링에 작용하는 요인
5.Modeling 이론
6.교육과 임상에 있어 Modeling
결 론

본문내용

1. 시범 행동(Modeling)이란 무엇인가?

Modeling이라는 개념은 1960년대 중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다.
우리들 인간은 약간의 본능을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났지만, 성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능력은 태어나고 나서 성장 과정에서 습득한 것이다. 이 과정을 학습(learning)이라 말한다.
여러 가지 능력을 학습해 가는 과정은 학습하는 내용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 스포츠와 같은 기능학습에 있어서는 자기자신이 시행착오를 거치며, 훈련을 쌓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지식 습득의 경우에는 설명을 듣고, 원리를 이해하는 것만으로 즉시 학습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자기자신이 실행하고, 체험하면서, 시행착오의 반복을 거듭함에 따라 능력을 습득해 가는 과정은 학습의 기본이다. 하등동물과 인간의 발달초기 학습은 이와 같은 과정에 의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학습과정은 이것 뿐일까? 특히 인간의 경우, 자기자신의 체험 없이는 어떠한 것도 학습할 수 없는 것일까? 예를 들면, 송이는 먹을 수 있지만, 어떤 종류의 버섯은 위험해서 절대 먹을 수 없다는 지식이 있다. 이것은 어떻게 해서 학습한 것일까? 어떤 특징을 가진 버섯은 위험함으로 피하는 행동은 자기자신의 체험(한번 먹어보고 죽어본다)에서 학습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단지, 누군가가 불행하게 그것을 먹고 사망했다는 사건이 필요하다. 그 결과, 여차여차한 특징을 가진 버섯은 먹으면 사망한다는 정보가 성립하고 그 정보을 습득함으로써 다른 많은 수의 인간은 그것을 회피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인간이 그 생애에 학습하는 내용은 막대한 양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지식과 기능은 단지 단순히 자기자신의 한정된 체험만으로 성립된 것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다. 생애에 있어, 자기자신이 직접 체험하는 것은 극히 소수의 것일 뿐이다. 그것 이상으로 우리들 인간은 타인의 체험을 정보로서 습득하여 내 것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