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발달심리] 아동후기 발달이론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5.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동기, 초등기, 학동기...시기의 발달에 관한 이론들이 담겨있습니다.
기본적인 신체발달과 심리발달부터,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정서발달..이 다양하게 담겨있습니다.
이 과제의 특이할점은 발달이론들을 정리후 개인의 소견이나 생각등을 적어야 한다면 참고할만한 "조별토의"내용도 들어있습니다.

목차

서론: 아동후기(초등기)에 대한 개괄적 설명
Ⅰ. 신체 및 운동 발달
1.신체의 성장과 발달
2.운동의 발달
Ⅱ. 인지의 발달
1.사고력의 발달
2.지식과 이해력의 증진
3.조작능력의 발달
Ⅲ. 도덕성의 발달
1.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Ⅳ. 정서 및 사회성 발달
1.정서의 발달
2.부모와의 관계
3.자아개념의 발달
4.학교 생활
5.성 역할의 발달
♣그룹 토의
1.이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
2.건전한 성숙을 위해 필요한 것과 방법
3.자신들의 경험에 비추어 인생발달 단계의 특성의 논의해 보자

본문내용

이 시기는 만 6세에서 12세 사이를 말하는데 이 시기를 다른 말로는 잠복기라 한다. 잠복기는 남근기때 나타났던 아동의 성적 관심이 누그러지고 그 대신 성적 에너지를 지적 흥미로 돌리게 되는 시기이다. 즉, 성적 관심이나 사고가 억압된 채 사춘기까지 출현되지 않음으로 잠복기라 한다. 이 시기는 초등학교를 다님으로써 아동의 관심이 가정 밖으로 나아가 동성의 친구나 단체에 안전감을 추구한다.
학령기는 역시 전체적인 발달과정을 놓고 볼 때 중요한 시기임에 틀림없지만 외형적으로는 영아기나 보행기 또는 학령전기에 비해 커다란 변화 없이 조용한 과정을 거치는 것처럼 느껴진다. 왜냐하면 그 이전과 같은 급격한 신체적인 성장을 이 시기 동안엔 볼 수 없으며 운동능력이나 언어발달에서도 극적인 변화는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령기 동안에도 몇 가지 결정적인 변화는 일어난다.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지적인 발달이다. 뇌의 고등기능을 활용하는 능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이라든가, 뇌 속에 저장하는 지식의 양이 급격히 팽창하는 것이다. 또한 학령기 동안 아동은 타인과 여러 가지 다양한 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초등학교 1학년 시기정도의 때에는 부모나 성인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는 상태였지만, 아동의 생활에서 성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많이 줄어들게 되고, 친구나 동료와 함께 정서적 사회적 요구를 해결하는 비중이 상당히 커지게 된다. 이른바 또래문화가 형성되는 것이다.
한편 개인차가 현저하게 벌어지는 것도 학령기 동안에 볼 수 있는 큰 변화라 할 수 있겠다. 학령기 초기의 신체적 발달이나 행동 양상은 학령기 말에 비해 개인간의 차이가 뚜렷하지 않은 것 같아 보인다. 그러나 학령기를 거치면서 크기나 외모나 얼굴표정, 지적인 능력, 재능 심지어는 선호도까지 개인적인 차이는 크게 벌어지고 각자 뚜렷한 개성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즉, 학동기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아감에 따라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인의 기초를 닦는다.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 판단도 획득해야 하며 양심도 발달시켜야 한다.
지금부터 학령기 동안의 발달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