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오만한 제국을 읽고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5.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책을 읽고 정리해가면서 부족한면은 여기저기서 수집하고 채워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많이 도움될꺼예여 ^^

목차

서론
들어가는글

본론
야누수의 얼굴을한 미국! 그 허와 실
폭력과 인간본성
역사의 이용과 오용
전쟁은 정당화 될 수 있는가
법과 정의
미국의 계급 제도
언론의 자유

결론
“오만한 제국“을 읽고...

본문내용

서론

들어가는글
이 책은 하워드 진이란 미국 작가가 지은 책으로 이 책을 통하여 미국이라는 나라와 크게 보면 국가와 헌법,그리고 자본가 계급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해 주었으며 또한 그런 것에 대해서 너무나 무지 했던 나에게 많이 생각할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다. 간단히 미국의 이데올로기와 우리가 믿고 있는 민주주의에 대해 이책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우리는 우리 스스로의 체제를 '민주주의'라 부른다. 군대가 전면에 나서지 않고 통제가 전면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같은 개방성과 융통성이 우리 사회를 좀더 살기 좋게 만드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들이 더욱 효과적인 통제 수단이 된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만약 우리가 하나가 아닌 두 개의 당을 가지고 있고 한명의 지도자가 아닌 세갈래로 견제되는 정부를 가지고 있으며 언론에서도 톡정한 하나의 견해가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다원적인 사회에서 살고 있다고 느낀다면, 그 체제에 반대할 확률은 현저히 줄어들지 않겠는가.
다원적인 사회 역시 자세히 관찰해 보면 극히 제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선다형 시험에서는 보기로 주어진 a,b,c,d중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 그러나 e나f,g,h등의 항목은 기록조차 되어 있지 않다.
국민을 위한 공공정책에 관해서도 우리의 선택권은 마찬가지로 제한되어있다. 베트남 전쟁 당시에 인도차이나 저체를 폭격하자는 사람들과 일부분만 폭격하자는 사람들 사이에 기나긴 논쟁이 벌어졌다. 베트남에서 철수하자는 의견에는 선택권조차 주어지지 않았다.
이처럼 우리는 생각의 선택권이 제한되고 부모나 학교, 교회,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을 통해 보고 듣는 특정한 생각들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선택권의 제한은 우리가 걷고 말하기 시작할 때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그러한 제한은 우리 생각의 지배적인 양식으로 굳어져 결국 미국의 이데올로기를 이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