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도덕교육] 제7차 바른생활과, 도덕과 교육과정 요약정리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5.04.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무료

소개글

7차 도덕과교육과정

목차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도덕과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본문내용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그동안의 바른 생활과는 고유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였다. 제 4 차에서는 도덕과, 국어과, 사회과의 교과 성격이 그대로 유지되었으며, 제 5 차에서는 국어과가 분리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도덕과와 사회과의 통합 교과로서 규정되었다. 그리고 제 6 차에 와서 비로소 저학년 도덕 교과로 분리·독립될 수 있었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핵가족화 현상과 취업 주부의 증가가 계속됨에 따라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있으므로 이를 학교 교육이 보완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타났다. 또한 지식의 이해 뿐 아니라 실천의 습관화가 강조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고려하여 제 7 차 교육 과정 총론을 바탕으로 제 7 차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1. 성격
바른 생활과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 생활 습관과 규범을 준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형성하여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교과이다.
먼저, 바른 생활과는 인성 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통합 교과의 성격을 지닌다.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도덕적 자질과 품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도덕적 자질과 품성의 바탕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사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예절, 초보적인 가치와 규범이다.
바른 생활과는 학생들이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하여 일상 생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을 지도 내용으로 한다. 일상 생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이란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합의하는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으로서, 우리의 일상적인 인간 관계에서 요구되는 초보적인 행위 규칙과 그 정신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제7차 초등 교육과정 해설서 - 도덕, 바른생활과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