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4대 부동산 개혁법안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4대 부동산 개혁법안에 대해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3단 구성으로, 서론에서는 4대부동산개혁법안의 개략적인 내용을, 본론에서는 4대부동산개혁법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결론에서는 4대부동산개혁법안의 정리와 문제점을 지적하였습니다.

2005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양식에 맞춰서 작성한 리포트이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4대 부동산 개혁법안
1. 재건축 개발이익 환수법
2.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법안
3. 주택가격공시제도
4. 주택거래신고제

Ⅱ 4대 부동산 개혁법안의 문제점 고찰
1. 재건축 개발이익 환수법의 구체적인 내용
2.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법안의 구체적인 내용
3. 주택가격공시제도의 구체적인 내용
4. 주택거래신고제의 구체적인 내용

Ⅲ 4대 부동산 개혁법안의 정리

본문내용

Ⅰ 4대 부동산 개혁법안

1. 재건축 개발이익 환수법

재건축 임대아파트 공급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은 가장 논란이 많았던 법안이다. 재건축조합들이 임대아파트 의무건설에 강력 반발하면서 국회가 별도의 공청회까지 열어 보완책을 마련하는 등 법안 통과과정에 숱한 우여곡절이 있었다. 4월 말부터 시행될 개정안은 우선 재건축 사업승인 이전 단지에 대해 재건축으로 늘어나는 용적률의 25%를 임대아파트로 의무적으로 짓도록 하되 위헌 소지를 없애기 위해 임대아파트 건설분 만큼의 용적률을 상향조정해 주도록 하고 있다. 또 사업승인은 받았으나 분양승인을 아직 신청하지 않은 재건축 단지에 대해서 는 용적률 증가분의 10%에 해당하는 일반분양용 아파트를 임대아파트로 활용토록 하 되 정부 또는 지자체가 공시지가와 표준건축비를 기준으로 임대아파트를 매입해 주도록 하고 있다. 개정안중 위헌논란이 제기됐던 대지지분 보상문제에 대해서는 정부 또는 지자체 가 대지지분에 대해 공시지가로 매입해 주거나 사업시행자가 용적률 인센티브를 선택할 경우 대지지분을 기부채납하도록 했다.

2.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법안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의무 법안은 재건축 개발이익 환수법과 함께 막판까지 논란을 빚었던 법안이다. 당초 오는 7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국회 심의과정에서 시행시기가 내년 1월1일로 조정됐다. 이 법안은 과세당국이 실거래가를 확보할 수 있도록 부동산 거래당사자가 계약일로 부터 30일 이내에 지불한 돈의 규모 등 거래계약 내용을 사실대로 시.군.구 등 행정기관에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중개업자가 거래에 개입한 경우에는 당연히 중개업자도 거래내용을 신고해야 한다. 신고의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최고 취득세의 3배에 해당하는 과태료를 물게 되며 특히 중개업소는 허위계약서 작성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거나 등록취소 또는 업무정지를 당하게 된다.

3. 주택가격공시제도

주택가격공시제도는 이미 지난 1월14일 공포돼 본격 시행중이다. 이 제도는 아파트와 다가구단독, 다세대연립 등 전국 모든 주택(약 1천308만5천가구)의 집값을 시가로 산정해 매년 4월30일 관보 등에 공개하는 것으로 표준단독주택 13만5천가구에 대해서는 이미 가격이 공시됐다. 건교부가 공시하는 집값은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 거래세 등 각종 과세의 부과기준이나 부동산실거래가 신고여부 검증 수단 등으로 활용되게 된다.

참고 자료

※ ≪참고문헌≫
1. 한겨레신문
2. 국민일보
3. 연합신문
4. 열린우리당 홈페이지( http://www.eparty.or.kr/)
5. 한나라당 홈페이지( http://www.hannar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