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학] 피부 해부, 생리, 노화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5.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피부의 구조
피부의 기능
피부의 노화

본문내용

피부의 기능

① 보호 : 표피는 외상, 유해한 화학물질, 미생물 침입등에 대해 신체기관을 보호한다. Langerhans 세포는 항원이 표피로 들어올때 림프구를 도움으로써 면역반응을 증진시킨다. 멜라닌세포는 자외선여과를 돕는 멜라닌(melanin)을 생성하여 피부를 보호한다. 정상 피부는 수분과 전해질 배설을 제한하여 내적 환경을 유지한다.
② 감각지각 : 감각지각 기능은 중추신경계에 자극을 전달하는 감각신경섬유와 피부의 혈관벽에 있는 평활근과 모근 부위의 근육과 한성에 자극을 전달하는 자율 신경 섬유에 의해 수행된다. 감각신경섬유는 배측 신경근에 기시하고 피부절이라고 알려진 피부의 특정부위에 공급되어 있다.
신경섬유를 통하여 피부를 온도, 접촉, 압력, 통증, 소양증과 같은 다양한 감각을 전달할 수 있다. 소양증은 피부와 점막에만 있는 독특한 감각이며 기전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당황했을 때나 공포를 느낄 때 창백해지고 분노를 느낄 때 붉어지는 것처럼 피부는 색의 변화를 통하여 정서를 나타내기도 한다.
③ 체온과 혈압조절 : 전피내의 풍부한 신경과 혈관, 소한선은 체온조절을 돕는다. 피부가 추운데 노출되거나 체온이 떨어질 때 혈관은 자율신경계로부터의 자극에 반응하여 수축한다. 따라서 피부응 통한 혈류가 감소되고 체열이 보존된다. 피부가 너무 덥거나 체열이 올라가면 진피에 있는 소동맥들이 팽창되고 증가된 혈류는 체열을 감소시킨다. 체온이 적절하게 저하되지 못하면 소한선은 땀의 생산을 증가시키고 뒤이은 증발은 피부응 차게 한다. 피부 혈관은 또한 혈관 수축으로 전신적인 혈압조절을 돕는다.
④ 비타민 합성 : 피부는 자외선에 반응하여 비타민 Dꊕ 를 형성한다. 비타민 Dꊕ 는 비타민 D, 칼슘, 인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구루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비정상적인 골형성과 골연화증을 나타내는 구루병은 특히 식이 중 비타민 Dꊕ 를 부적절하게 섭취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