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역사] 고구려사 정리본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5.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구려사를 6장으로 탄생부터 멸망까지 정리한 요약본입니다. 레포트로 하기에 아주 좋은 레폿입니다^^
절대 보시고 후회할일은 없습니다.!!!

목차

1. 기원
2. 성장
3. 발전
4. 쇠퇴
5. 멸망

본문내용

1. 기원

“天帝와 水神(河伯)의 혈통을 이어받은 朱蒙이 하늘신과 地母神으로부터 부여받은 神的 權能을 가지고 여러 곤경을 극복하고, 卒本地域에 정착하여 고구려를 건국하였다”
고구려의 건국신화인 주몽설화의 주된 줄거리이다. 이러한 내용으로써 일반민들에게 고구려 건국의 당위성을 확고히 하고, 지배자들의 통치의도를 정당화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그러나 진정한 고구려 건국의 주체는 이주민이었던 주몽집단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존재해 있었던 압록강 중류에 위치한 선주토착집단이었다. 따라서 고구려의 건국은 이 집단들의 일원화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기원전 2세기 중엽에서 기원전 3세기 초경 사이 압록강 중류유역에 주민집단이 형성되어 '那'를 이루었다. 나집단 간의 교류와 상쟁이 계속되고, 주변국인 위만조선이나 한군현의 압력을 받으며 결속력을 키워온 결과 예전보다 강력한 결속력을 지닌 연맹체가 등장하였다. 이 시기에는 독자적 정치세력을 지닌다는 의미의 ‘那國’이라 할 수 있으며, 나국의 결집으로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那國聯盟體’라 할 수 있다. 각각의 那部는 자체의 관원과 독자적 군사력을 지니고 대외정복을 하였으나, 계루부의 통제를 받았다. 이처럼 나부는 자치권을 가졌으나 계루부의 통제를 받는 ‘하부단위정치체’였고, 계루부는 왕권으로 성장하였지만 나부를 통해야 하는 한계를 지녔다. 계루부와 나부 이 둘은 고구려를 성립시킨 주체로서 당시 권력의 두 축이었다.

참고 자료

『고구려의 정신과 정책』, 윤명철, 학연문화사 2004.
『고구려사 연구』, 과학원 출판사, 경인문화사 1990.
고구려사!! 동북공정?? (http://goguryeo.history.go.kr/)
사이버 고구려 (http://chinkim.cafe24.com/ko/)
그토록 강성하던 고구려는 왜 멸망했을까? (http://blog.naver.com/hongjig.do)
고구려의 멸망 원인 (http://blog.naver.com/knightblack.do)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