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전공학] DNA의 모양, 해독, 전사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DNA의 모양
2.복제(replication)
3.전사(transcription)
4.해독(translation)

본문내용

1.DNA의 모양

DNA는 옆의 그림과 같이 당, 염기, 인산기로 이루어진 nucleotide가 여러 개가 일정한 방향으로 붙어서 이루어진다.

참고로 nucleic acid에는 DNA(deoxyribonucleic acid)와 RNA(ribonucleic acid)가 있다. DNA에는 2' 탄소에 RNA에 있는 OH기 대신에 H기가 있다. 즉 옆의 그림은 RNA이다. 하지만 중합(polymerization) 과정은 DNA, RNA 모두 동일하다.

마치 구슬을 계속해서 꿰어서 긴 줄을 만드는 과정과 같다.

옆의 그림에는 인산기가 하나밖에 나타나 있지 않지만 원래는 P원소가 인산기로 3개가 이어져 있다. 뒤에 나오는 요약적인 그림을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replication 페이지에 나오는 그림)

여기서 인산기와 3' 탄소와의 연결은 phosphodiester bond라고 한다.

이때 이 nucleotide를 붙일 수 있는 에너지는 아까 말했듯이 원래 있었던 3개의 인산기중에서 2개가 떨어지면서 생기는 에너지를 이용해서 옆에 있는 그림처럼 결합이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에 의해 polymerization되어 생기는 물질을 nucleic acid라고 한다. 특히 왼쪽에 나와 있는 물질은 RNA이다.

이때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은 항상 nucleotide는 5'에서3'으로만 붙는다.

생물체가 어떠한 특징을 이룰 때는 다 그 이유가 있다. 생명체의 신비라고나 할까? nucleotide가 항상 5'에서 3'으로 붙는 이유는 인산기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