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족통일론] 민족통일론 5장 6장의 요약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성구 선생님의 민족통일론 책 5장 6장의 요약입니다

목차

5장 네오마르크시즘 운동
제1절 다극화 사회에의 몸부림
제2절 네오마르크시즘의 주요쟁점
제3절 소련·동유럽의 네오마르크시즘
제4절 비 공산권의 네오마르크시즘
제5절 운동의 실패원인

제6장. 유로코뮤니즘운동
제1절. 단일주의에서 다중심의로
제2절. 유로코뮤니즘의 생성배경
제3절. 이념적 특징
제4절. 정책적 특징
제5절. 유로코뮤니즘의 한계와 전망

본문내용

5장 네오마르크시즘 운동

제1절 다극화 사회에의 몸부림
1.마르크시즘의 변용
1960년대 이후의 국제 정치사는 양극체제에서 다극체제로 변화된다. 서구사회에서는 프랑스와 영국이 자존적 성격을 나타내며 반면에 미국은 자유경제체제와는 다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를 바로 민족주의시대라고 한다. 이 시대에는 공산주의 운동의 변용으로서 네오마르크시즘과 유로코뮤니시즘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바로 미국중심의 자본주의 경향에 대한 저항으로서의 신좌익운동과 종속이론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주의의 지배 이데올로기로 변화· 발전 되어왔다.
1970년대의 ‘네오마르크스주의‘란 마르크스주의의 지성사를 현대인의 관접에 비추어 재해석하려는 사상경향이다.
2.네오마르크시즘의 개념정의
네오마르크시즘의 개념정의는 여러 차원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역사성에 맞게 각자의 나름대로 사용되어져 명칭도 틀리고 아직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아 개념규정의 어려움이 있다. Andras von Weiss의 네오마르크시즘은 마르크스주의가 후계마르크스주의를 거쳐 네오마르크스주의로 가는 것으로 정의한다. 하지만 시간적 선후관계를 따지지 않고, 네오마르크스시즘을 후계마르크스주의의 한 분파로 본다. 그 기준은 바로 이것이다.
1)역사적으로 2차세계대전후 후계마르크스주의의 후속이라고 보는 것.
2)제도적,정치적으로 공산국가 밖에 있는 후계마르크스주의의 전통이라고 보는 것.
3) 사회적으로 네오마르크시즘에 있어서 단체나 당보다 개인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