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사] 전근대 사회구조와 사회생활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사회의 구조와 사회생활을 역사 교과서의 편찬 순서로 구성했습니다. 요약자료이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Ⅰ. 고대의 사회
1. 신분제 사회의 성립
2. 삼국 사회의 모습
3. 남북국 시대의 사회
4. 심화과정

Ⅱ. 중세의 사회
1. 고려의 신분제도
2. 백성들의 생활 모습
3. 고려 후기의 사회변화
4. 심화과정

Ⅲ. 근세의 사회
1. 양반 관료 중심의 사회
2. 사회 정책과 사회시설
3. 향촌 사회의 조직과 운영
4. 성리학적 사회 질서의 강화
5. 심화과정

Ⅳ. 사회의 변동
1. 사회구조의 변동
2. 향촌 질서의 변화
3. 농민층의 변화
4. 사회 변혁의 움직임
5. 심화과정

본문내용

Ⅰ. 고대의 사회

1. 신분제 사회의 성립
(1) 사회 계층과 신분 제도
고대사회에서는 청동기의 사용과 철제무기의 사용으로 정복전쟁을 통하여 여러 부족들이 통합되는 과정을 거쳤다. 그러는 과정에서 지배층사이에 위계서열이 마련되었고, 신분제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부여, 초기 고구려, 삼한의 읍락에는 경제적으로 부유한 호민과 농업에 종사하는 평민, 그리고 읍락의 최하층에는 노비로 구성되었다. 그리하여 삼국시대가 되면서 사회는 크게 귀족, 평민, 천민의 신분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삼국은 다시 그 지배층 내부에서 엄격한 신분제도를 운영하였는데, 신라의 골품제도가 그 대표적인 것이다.
(2) 귀족·평민·천민
삼국시대의 신분제도는 지배층으로서 왕족과 귀족, 피지배층으로는 평민과 천민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왕족과 귀족들은 정치권력과 사회 경제적 특권을 누렸으며 지배층만을 대상으로 한 별도의 신분제를 운영하기도 하였다. 평민들은 대부분 농민으로서 대개는 자영농이며, 토지를 잃고 노비로 몰락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고구려에서는 진대법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2. 삼국 사회의 모습
(1) 고구려의 사회 기풍
고구려는 산간지역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식량생산이 충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일찍부터 대외정복활동을 통해 씩씩한 사회기풍을 유지하였다. 또한 반역자나 패전자는 사형으로, 도둑질한자는 1책 12법으로 다스렸고, 우마를 죽인 자는 노비로 강등하는 등 엄격한 법률을 시행하여 통치 질서와 사회기강을 유지하였다.
고구려의 지배층은 고씨왕족과 5부 출신의 귀족으로서 이들은 높은 관직과 전시 지휘관으로 참여하였다. 이에 반해 백성들은 대부분 자영농민으로서, 조세·병역의 의무를 지며 토목 공사에도 동원되었고, 천민과 노비는 피정복민이나 몰락한 농민이 대부분이었다.
고구려의 혼인 풍습으로는 형이 죽은 뒤에 동생이 형수와 결혼하여 같이 사는 형사취수제와 함께 신부집에서 작은 별채인 서옥을 지어 일정기간 지내는 서옥제가 있었다. 그리고 고국천왕 때에는 가난한 농민을 구제하기 위한 시책으로서 진대법을 시행하기도 하였다.
(2) 백제인의 생활상
백제는 일찍부터 중국과 교류로 선진문화를 수용하였다. 그리고 백제의 언어, 풍속, 의복은 고구려와 유사하였다. 말타기, 활쏘기 등 상무적 기풍을 간직하고, 살인자, 반역자, 패전자는 사형에, 간음한 자는 노비로, 절도한 자는 2배를 배상하고, 수뢰하거나 횡령한 자는 3배를 배상토록하고 종신 금고형에 처한 점에서 형법의 적용도 고구려의 그것과 유사하였다.
백제의 지배층은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들은 한문에 능숙하였고 관청의 실무에도 밝았으며, 오락으로는 투호, 바둑, 장기를 즐겼다.

참고 자료

국사 고등학교 교과서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