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인류학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장 서론
Ⅱ장 연구 대상의 변천
Ⅲ장 행동 중심의 변천
Ⅳ장 결론

본문내용

세계 선교활동에 있어서 타문화권 선교는 불가피하게 선교지 문화와의 관계 형성이 뒤따른다. 그러므로 타문화권 선교 수행에 있어서 선교지 문화연구는 필수불가결하므로 그 나라의 문화 전반에 걸친 연구가 있어야함을 직시해야 된다.
문화를 다루는 문화인류학의 도움을 통해 타문화권 이해는 한층 용이해 진다. 문화인류학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그만큼 선교지에서 시행착오를 많이 범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선교사는 먼저, 신학자의 도움을 얻어 성서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고 다음에는 문화인류학의 도움을 얻어 선교지 문화와 습관과 언어를 공부할 뿐 아니라 선교지 사람들을 이해하는 공부를 해야만 된다.
무엇보다도 문화연구의 중요성은 인간만이 문화를 가진 유일한 동물이라는 견해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문화인류학자들은 인류학이란 인간에 대한 과학적 연구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새로운 방향에서의 문화인류학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는 중요한 연구라 말할 수 있겠다. 올바른 문화이해가 결국 선교에 크다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박인병 저, 1996년 2학기 평택대학교 신대원 『현대문화인류학 강의안』.
2. 張重烈 著, 『宣敎와 文化人類學』 이란 Article.
3. 이광규 저, 『문화인류학개론』, 修正 重版 (서울: 一潮閣, 1985).
4. 전경수 저,『인류학과의 만남』, 대학교양총서 52, 초판 제1쇄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5. 張重烈 著, 『宣敎에 있어서의 人類學의 역할』이란 Article.
6. 이광규 저, 『문화인류학』, 중판 (서울: 일조각, 1978).
7. 정성구 저, 『실천신학개론』, 5판 (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