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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성간호학] 산욕기 임부 교육 계획안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교육계획안
2. 분만후 산모 회복
3. 분만후 산모 상태
4. 산후 일상생활
5. 산후 운동(체조)
6. 산후 유방관리

본문내용

◈분만후 산모 회복
분만후 임신 이전과 같이 회복되는 기간은 산모에 따라 다르고 건강과 영양상태, 일상생활 태도와 수유상태에 따라 다르나 대개 6~8주 후에는 거의 이전 상태로 회복됩니다.

◈분만후 산모의 상태
1. 맥박
분만 직후에는 약간 증가하지만 안정하고 있으면 감소하여 1분간에 60정도가 됩니다.
2. 호흡
가슴을 주로 움직여서 하는 흉식호흡을 하게 됩니다.
3. 체온
정상이든지 약간 높으며 유방이 부풀 때는 38도를 조금 넘을 정도가 되나 보통 바로 평열로 되며 며칠간은 몸에 고인 수분을 제거키 위한 땀이 나기 쉽습니다.
4. 체중
산후 1주일후 쯤에는 5~6Kg 빠지나 임신전 보다는 5~6Kg 늘어나 있습니다.
5. 식욕
산후 2~3일경부터는 식욕이 증가됩니다.
6. 배변
땀과 마찬가지로 소변양도 많아지는데 이러한 현상도 몸에 고여있는 수분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며 단백뇨가 산후 초기에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복벽이 느슨해지고 장의 운동이 약해지므로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7. 자궁의 수축과 후진통(훗배앓이)
분만후에 자궁이 뭉쳐져서 둥근 덩어리가 배꼽 밑에서 만져져야 정상이고 자궁이 수축되느라 산후 진통(훗배앓이)이 오는데 1~2일 후에는 완쾌되며 6주정도 후에 정상크기로 회복됩니다.
8. 오로
분만 후에는 질에서 오로(구지럼물)라고 하는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데 1~2일간은 혈액이 섞여서 나오다 점점 갈색으로 되었다가 10일정도 지나면 누런 또는 우유색으로 되는데 날짜가 더 걸리는 수도 있으며 색깔, 양의 변화는 자궁과 질의 회복상태를 나타냅니다.

◈산후 일상생활
1. 산후 식사와 영양
① 우리 풍습인 미역과 간장으로 끓인 국만 먹는 식습관을 개선해 출혈과 오로로 인해 부족하기 쉬 운 단백질과 철분이 많이 포함된 생선, 육류, 간, 달걀, 우유, 콩제품 등과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도 록 합니다.
② 소변량이나 땀의 증가로 수분 또한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③ 모유수유시에는 많은 열량과 양질의 식품을 섭취하도록 하는데 식사량을 늘리지 말고 간식으로 보충하는게 좋습니다.
④ 적당한 영양소 섭취로 산후 비만을 방지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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