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음악사] 신라가무의 전통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삼국시대 음악의 특징중 신라시대에서 통일신라에 이르기까지의 음악 발전을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주제문: 삼국사기 악지의 인용문을 근거로 하여 신라가무의 전통이 어떻게 전승하여 발전 되었는지 알아보고, 삼국사기 악지의 인용문에서 주목해야 할 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삼국통일 이후 신라의 음악문화를 이해한다.


서론: ⌜삼국사기⌟ 악지의 인용문을 근거로 한 신라가무의 전통.

삼국통일 이전부터 신라에서 전승된 가무의 전통은 건국 초기의 향토색 짙은 지방의 민속음악을 귀족사회에서 전승하여 발전시켰다. 신라가무의 전통은 삼국통일 이후에도 오랫동안 신라음악 문화의 뿌리로 작용했었으리라고 생각되는데,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삼국사기⌟ 악지에 분명히 나타나 있는 사실이다. 신라가 통일 이전에 백제나 고구려의 악기 수에 비하여 비록 풍부하지는 못했지만, 통일 후에 오히려 그들의 음악문화를 제대로 수용했다고 보는 이유는 뿌리 깊은 신라가무의 전통에 의한 것이라 생각된다.

삼국사기 악지의 인용문에서 주목해야 할 점.

첫째 여러 가지 춤의 예술형태에 대한 것.
둘째 그러한 춤들의 연주활동이 통일신라시대의 음악사에서 갖는 의미.
셋째 신라가무의 전통이 그 당시 신라사회에서 어떠한 기능을 가졌나에 대하여 알아봄.
이상의 것을 살펴봄으로써 삼국통일 이후 신라의 음악문화를 이해한다.

Ⅰ. 여러 가지 춤의 예술형태.

☛ 신라춤의 성격은 노래. 춤. 기악의 종합예술 형태.
(연주곡목에 춤이라고 하는 것이 붙었지만, 연주 내용은 춤에 한정되지 않았음이 판별됨.)
-미지무: 감 4명, 금척 1명, 무척 2명, 총 7명의 연주자 참여.
-소경무: 감 3명, 금척 1명, 무척 1명, 가척 3명, 총8명의 연주자 참여.
(금척-가야고 연주악공, 무척- 춤추는 악공, 가척- 노래악공. 이들 모두 당시의 왕립음악기관이었던 음성서 소속으로 활약했던 악공들임.)
(춤과 악기가 함께 연주된 종합예술 형태가 일본에서 연주됐던 신라악에서도 확인됨.)
☛ 이러한 춤의 연주형태는 지방에서 백성들이 즐기던 가무의 성격을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