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건축] 키아즈마 미술관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3.02 | 등록일 2005.04.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디자인 배경 : 키아즈마 현대 미술관은 핀란드 국립 겔러리 내 핀란드미술관에 속해 있으면서 교육부에 의해 관리되어 온 건물이다. 스티븐 홀의 디자인 팀이 설계한 것으로 이 건물의 디자인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 미술관의 대지는 헬싱키의 중심가에 위치해 있으며 서쪽으로는 국회의사당, 동쪽으로는 엘리엘 사리넨의 헬싱키 역, 그리고 북쪽으로는 알바 알토의 핀란디아 홀을 각각 두고 있다. 이 대지의 난점은 이러한 여러 기념비적인 건물들 가까이에 위치해 있어서 생기는 다양한 도시 그리드의 영향과, 멀리 툴로만이 내려다보이는 삼각형의 형태이다. 이 건물의 개념은 도시와 주변 환경의 기하학과 어우러지고 이것들이 건물의 형태에 반영됨에 따라 발전하게 된다. 은영중에 이 건물과 핀란드아 홀을 이어주는 문화적인 곡선이 생겨 건물의 뒷배경과 툴로만을 연결하는 자연적인 선을 끌어드린다.
키아즈마의 다지인은 다양한 공간적 경험을 제공한다. 오늘날 예술가들의 작업범위는 작품들의 필요성을 채워주려는 노력에 따라서 평가되었으며, 이것은 작품이 갖는 강렬함을 충분히 이끌어 내주는 조용한 분위기에 달려 있다. 헬싱키시의 특이한 점은 북쪽지대에 생겨나는 수평형의 빛에서 나오는 자연광의 특질이다. 이 건물의 공간이 갖고 있는 또 하나의 개념은 건물 안의 중간적인 비율을 제거함으로서 고요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예술품들이 중간색의 벽과 대조를 이루어 중간적인 비율을 차지하게 된다. 이 건물은 기둥, 몰딩, 창문 등을 하나 하나 분명히 나타냄으로서가 아니라 비틀린 문손잡이라던가 층계 모서리리던가 밖으로 두텁게 드러난 슬래브나 유리 따위의 디테일을 통해 액센트를 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