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 ] 비씨카드사와 이마트간의 분쟁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맞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첫 째. 국내 카드사와 대형마트의 상황을 살펴봅시다.
둘 째. 이마트와 비씨카드 업체 간의 분쟁의 발단과 과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셋 째. 위의 상황을 분석하여 해결책을 찾아봅니다.
넷 째. 저 나름로의 결론을 도출합니다.

본문내용

첫째, 국내 카드사와 대형마트의 상황을 살펴봅시다.

1-1. 신용카드란?
;소비자신용의 일종입니다. 카드발행사와 계약을 체결한 회원은 가맹(지정) 소매점 등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경우 발행회사가 교부한 카드를 제시하고 전표에 서명을 하면 현금의 지출 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금은 발행회사의 거래은행을 통해서 판매의 일정기간 후에 회원의 예금계정에서 자동적으로 가맹점 계좌로 대체되기 때문에 회원은 대금 결제 시까지 입금을 하면 됩니다. 가맹점은 일반적으로 백화점·전문점·레스토랑·호텔·골프장·여행사·주유소 등 사회전반 거의 모든 시설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2. 우리나라 신용카드의 역사
;회원의 결제능력 범위 내에서 신용을 부여함으로써, 신용카드가맹점에서 물품의 구입 또는 용역의 제공 등을 받고, 이를 결제할 수 있는 증표 발행한 기업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신용카드의 처음 도입된 시기는 69년 신세계백화점이 삼성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발급한 것이 시초였습니다. 이어 70년에 조선호텔이 회원제카드를 발행한 적이 있으며 74년에는 미도파 백화점, 79년에 롯데 백화점과 코스모스백화점이 카드발급을 시작하면서부터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전문 신용카드사의 첫 등장은 78년 7월 코리안 익스프레스가 처음이며 그 해 9월 한국 신용 카드가 설립됐다. 79년에는 대한보증보험이 KC카드를 발급했고 외국계 카드인 다이너스클럽이 대한여행사를 대행사로 국내에 진출했습니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출처
-네이버 지식검색
-신세계 이마트 홈페이지
-비씨카드 홈페이지
-한국 금융 감독원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