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두 도시 이야기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두 도시 이야기 (Tale of two cities)
찰스 디킨스 (Charles Dickense) 1859년
독후감 입니다.

목차

1.줄거리
2. 소설의 구성 : 복선, 캐릭터, 인물배치
3. 부메랑효과 : 당신이 대접받기 원하는 대로 행하라
4. 런던과 파리
5. 프랑스 혁명: 억압,폭력,불합리
6. 카턴

본문내용

Ⅰ. 줄거리

소설의 시작은 1775년이다. 은행원 로리는 한 여인을 기다리는 긴급한 메시지를 받는다. 그 여인은 18년간 감옥에 갇혔던 과거 고객 마네트 의사의 딸인 루시(Lucie)다. 의사 마네트는 석방되어 옛 하인이었던 파리의 드파르주의 집에 있다. 루시는 로리와 함께 드파르주의 집이 있는 파리로 떠난다. 마네트 의사는 감옥의 습성을 잊지 못하고 산책용 여자구두를 만들고 있다. 런던으로 온 루시는 아버지를 사랑으로 보살펴 회복시킨다. 프랑스 첩자 혐의로 고소된 프랑스 귀족 다네(Darnay)는 변호사 스트라이버와 그의 친구 카턴(Carton)에 의하여 도움을 받아 무죄 판결을 받는다. 다네의 숙부 에르몽드는 마차로 아이를 치여 죽이지만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 그들의 목숨은 금화 몇 닢으로 보상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숙부 에르몽드의 호출에 의하여 프랑스로 간 다네는 귀족신분과 프랑스와의 절연을 선언한다. 다네의 방문을 받은 날 에르몽드 후작은 쟈크 (프랑스 대혁명 비밀결사)에 의해 살해된다. 카턴은 마네트 가의 방문을 통하여 루시에 감화되어 좀 더 나은 사람(better person)이 되기로 결심하고 그 결심을 루시에게 밝힌다. 또한 카턴은 루시를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선언한다. 그러나 루시는 다네와 결혼한다. 다네의 정체를 아는 마네트 의사는 번뇌하지만 용서하고 그들의 결혼을 받아 들인다.
1789년 프랑스 혁명의 와중에 다네는 옛날 하인의 구원청구에 응하여 위험을 무릅쓰고 프랑스로 입국한다. 그는 체포되고 1년 4개월의 감옥생활을 한 후에 바스티유 감옥에 수감된 경력이 있는 마네트 의사의 변론에 힘입어 석방된다. 그러나 다네는 드파르주의 고소에 의하여 다시 검거된다. 드파르쥬는 과거 다네의 숙부와 아버지에 의하여 마네트 의사가 수감되었다는 옛 주인의 수기를 바스티유 감옥에서 발견하고 다네를 고소한다. 그러나 실질적 고소자는 다네 가문에 의하여 축출된 마담 드파르쥬였다. 결국 다네는 사형선고를 받는다. 드파르쥬 부인은 다시 다네 가족 전체를 죽여 버리려는 야욕을 품는다. 그러나 그 계략은 카턴에 의해 간파되고 카턴은 다네 가족 전체를 피신시킨다. 카턴은 감옥에서 다네를 빼 내고 자신이 대신 단두대로 올라간다. 카턴은 루시 앞에서 공언한대로 루시의 행복을 죽은 것이다.

참고 자료

두 도시 이야기 (Tale of two cities)
찰스 디킨스 (Charles Dickense) 1859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