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학] 통사론과 의미화용론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통사론(syntax)
1. 통사론이란.
2. 전통문법과 통사론
3. 구조주의와 통사론
4. 변형 생성문법과 통사론

의미화용론
(Semantics & Pragmatics)
1. 의미론이란..
2. 의미론의 역사
3. 의미의 종류
4. 언어학과 인접 연구방향간의 교량역할로서의 의미론

본문내용

통사론(syntax)

1. 통사론이란..
통사론은 형태론(morphology)과 함께 문법(grammar)을 구성하는 2대 부문, 혹은 음운론(phonology)을 합하여 3대 부문의 하나로서 구, 절, 문장의 구조, 다시 말하면 구, 절, 문장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의 배열 양식에 관하여 연구하는 언어학의 중요한 분야이다. 원래 syntax는 'putting together'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suntaxix'에서 나온 것이며 일반적으로 언어요소의 결합(체)를 뜻한다. 언어의 음성구조를 다루는 부문이 음운론, 단어구조를 다루는 부문이 형태론 또는 어형론(accidence), 문장의 구조를 다루는 부문이 통사론이다. 문장의 구조를 다룬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 및 요소의 배열형태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2. 전통문법과 통사론
고전문법이나 전통문법에서는 어형론을 accidence, 또는 etymology라고 불렀는데, 이 분야에서는 오직 단어의 형태적인 변화만을 다루며 통사론에서는 단어가 결합하여 문이나 구, 절이 되는 경우 그 기능이나 구성요소 등을 기술함은 물론, 각 단어류의 의미적인 용법 등도 다루는 것이 관례였다. Ben Jonson(1572-1637)이 The English Grammar(1940)의 제 2부를 syntax라 이름 붙이고 여기서 간단하게나마 품사간의 통사적 관계를 설명한 것이 영문법에 있어서 통사론의 시초라 할 수 있다. Jonson 이전의 라틴문법을 모방한 영문법서는 물론이고 그 이후의 문법서에서도 정음학(Orthoepy), 정자법(Orthography), 운율학(Prosody) 등의 이름으로 발음과 철자의 연구가 이루어졌을 뿐 나머지는 각 품사를 설명할 때마다 어형론과 통사론에 관계되는 문제를 구별없이 함께 다루었다. 17세기의 Charles Butler(1634), Christopher Cooper(1687) 등이 그러하다.

참고 자료

김진우 1985, 언어 : 그 이론과 응용, 탑 출판사
남기심, 이정민, 이홍배 1998, 언어학개론(개정판), 탑출판사
이성준 1994, 국학자료원 언어학개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