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 화상(burn)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5.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화상에 대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각종 사진과 상세한 설명으로 화상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후배 간호학도들에게 추천합니다.

목차

1.화상이란?
2.화상의 원인
3.화상이 신체에 미치는 원인
4.화상의 심각도
5.화상의 범위
6.응급처취
7.경과에 따른 치료
8.화상의 합볍증

본문내용

3. 화상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 적은 부위의 화상일 때는 반응이 화상부위에 국한되지만 전체 체표면의 25%이상일 때 는 전신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심맥관계
: 신체는 화상을 입은 즉시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세로토닌과 히스타민을 다량 방출하게 되며, 이로 인해 손상된 조직과 정상조직으로부터 혈장, 단백질 및 전해질 등 이 유출된다. 혈장의 손실은 저혈량을 초래하고 손상이 심한 경우 쇼크(Shock) 상태에 이르게 된다.
2) 호흡기계
: 불에 의한 화상의 경우 연기,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폐의 손상은 주된 사망원인이 된다. 화학물질에 이한 화상은 염산시안산, 암모니아의 흡입에 의해 나타나는데, 이들 물질은 조직으로부터 다량의 액체를 이동시켜 기도를 포함한 광범위한 부동을 나타낸 다. 조직으로부터의 액체의 이동 및 저혈량의 결과 대사성산증이 나타나고, 대사성산증 에 의한 보상작용으로 호흡수가 증가한다.
3) 내분비계
: 화상으로 인한 카테콜라민 생성의 증가 및 신체대사의 내인성 요인들에 의해 과잉대사 의 현상이 나타나고 기초대사율이 증가한다. 과도한 대사에 의해 중심체온 및 피부체온 이 상승된다.
4) 근골격계
: 장기간의 신체부동하의 결과 근위축과 관절경축이 오고, 뼈로부터 칼슘이 소실된다. 또 한 화상환자는 골절과 관련된 손상을 입어 특수치료가 요구된다.
5) 비뇨기계
: 응급기에 신장혈류의 감소로 소변 배출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때 즉각적이고 적절한 수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신부전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체액의 상태를 반영하 는 지표로서 소변 배출량, 구강 점막의 상태, 피부의 긴장도, 체중, 혈색소, 헤마토크리 트 수치 등이 있다.

참고 자료

ㆍ http://www.nurscape.net/
ㆍ시그마 학회/임상간호 메뉴얼/현문사(1999)/pp1224∼124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