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 행정개혁과 행정혁신의 차이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일상에서 혼용되어서 사용되는 개혁과 혁신이라는 용어를 학문적으로 구분해보았습니다. A+ 맞은 리포트라서 많은 도움 될거라고 믿습니다.

목차

Ⅰ. 들 어 가 며

Ⅱ. 개혁과 혁신의 개념
1. 행정개혁의 개념
2. 혁신의 개념

Ⅲ. 행정개혁과 행정혁신의 차이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들 어 가 며
우리나라는 건국 이래 1년에 한 번 꼴로 ‘행정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들은 행정을 생산적이고 민주적으로 변화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공무원들을 복지부동, 무사안일의 행태로 몰고 갔던 측면이 강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요즘은 ‘행정혁신’이라는 단어가 ‘행정개혁’보다 각종 신문이나 뉴스에 더 많이 오르내리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점을 볼 때, 이 둘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차이점을 확립하는 것은 현재의 행정뿐만 아니라 미래의 행정에 대한 바람직한 모습에 대한 관점의 단초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것이다.

Ⅱ. 개혁과 혁신의 개념
1. 행정개혁의 개념
개혁(改革 : reform)은 현 체제가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사회적 에너지의 일부를 해방함과 동시에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대부분을 저지하는 수문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개혁은 현 체제의 변혁 혹은 붕괴를 방지하려고 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는 가운데 John, D. Montgomery는 행정개혁을 “관료와 사회 내부 또는 관료 내부의 관계를 조정하기 위한 정치적 과정 및 이러한 필요에서 생기는 행정적인 변화”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또한 “행정개혁이란 언제나 선(善)한 정치를 의미하며, 이는 또한 선(善)과 악(惡) 사이의 즉각적이고 극적인 대결(confrontation)을 의미한다”고 설명함으로써, 개혁 과정에 많은 저항이 있음을 시사하였다.
국내 학자들 중 오석홍 교수는 “행정개혁(行政改革 : administrative reform)은 행정체제를 어떤 하나의 상태에서 그보다 나은 다른 하나의 상태로 변동시키는 것으로, 행정개혁은 행정체제의 ‘바람직한 변동’을 뜻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행정개혁이라는 개념에 내포되어 있는 중요 속성으로 ① 목표지향성, ② 동태성·행동지향성, ③ 포괄적 연관성, ④ 지속성, ⑤ 저항의 야기, ⑥ 공적 상황에서의 개혁 등을 들고 있다.

참고 자료

「정치학 대사전」, (서울 : 박영사, 1983)
최기전, 「한국 역대정권의 행정개혁에 관한 연구」, (경희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오석홍, 「행정개혁론」, (서울 : 박영사, 2003)
이왕진, 「우리나라 행정전산화에 관한 연구 : 행정혁신의 시각에서 본 추진과정 분석」(한국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한용희, 「혁명의 본질과 유형」, (숙명여대 기념논문집 7, 1968)
권영설, '변화(Change)와 혁신(Innovation)은 무엇이 다른가', 한경비즈니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