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교육사회학-교육과 문화의 관계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여러분께 도움이 되어 드리고 싶네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 문화
2. 교육과 언어
3. 교육의 방향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 문화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그 사회 일원들의 가치관, 생각, 견해 및 그 밖의 공통요소들이 종합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문화는 인간행위의 원인이면서 그 행위를 규제하며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어져 가는 인간의 유물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자의 생각으로, 인류의 문화는 몇가지 속성을 가진다. 그중 첫째가 공유성이다. 한 사회는 구성원들의 독특성과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소속한 집단의 보편적인 행동양식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한 민족이나 국가가 “문화”를 형성해 독창성을 가진다 해도, 그 민족이나 국가의 구성원들은 공통성을 지니게 된다.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언어를 사용하며 같은 역사를 같은 정서로 겪었다는 것은 동일문화를 가질 수 밖에 없는 기본 조건이 된다.
둘째로, 문화는 정체해 있지 않고 변해가는 유동성을 지니다. 이는 사회와 사회구성원들이 변증법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해 가기 때문이다. 또한 한 사회의 문화는 다른 사회의 문화와 접촉하면서 서로 충돌, 혹은 절충해 새로운 면모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한 사회의 문화는 그 사회의 누적된 경험과 시행착오 속에서 형성된 생활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로, 문화는 교육되어 진다. 개인은 태어나면서부터 그 문화에 예속되어 선택의 여지없이 영향을 받고 전수 받는다. 이는 교육이 문화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 사회의 문화를 연구함에 있어서 교육은 가장 좋은 접근 방법으로 사용된다. 물론 교육을 연구함에 있어서, 특히 비교교육에 있어서 문화는 대상국가, 혹은 대상사회의 교육을 인식하는데 기본적 요소가 된다.
본 연구는 위처럼 밀접한 관계에 놓여져 있는 교육과 문화의 관계를 다른 사회구성요소들과 함께 서로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관계를 규명하고 위치와 역할을 명확히 하여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하겠다.

참고 자료

편집부 편저(2001), 교육사회학, 예지각
안병환(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송병순(2003, 교육사회학, 문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