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교육] 동양의 학교교육과 수학교육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 중국의 학교교육과 수학교육
2. 한국의 학교교육과 수학교육
3. 일본의 학교교육과 수학교육
4. 인도의 수학

본문내용

중국에서는 원시사회 후기에 이미 "상(庠)"이라고 하는 교육의 형태가 싹트고 있었는데, 그것은 중국의 가장 원시적인 교육 형태라 볼 수 있다. 상대(商代)에 이르러 정식적인 학교가 생겨나기 시작되었고, 서한(西漢) 시기에 교육의 기본적인 틀이 형성되었다. 한의 무제(武帝)는 백가를 축출하고 유술(儒術)을 존숭하였으며, 수도에 태학(太學)을 건립하고 유가의 오경(五經) 박사를 두어 제자를 가르치게 하였다. 아울러, 천하의 군국(郡國)에 모두 학교를 설립하도록 명하였다. 그 후 기나긴 노예사회와 봉건사회시기에 학교의 규모와 명칭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교육의 기본 형식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다. 고대 중국의 교육기구는 주로 관학(官學), 사학(私學), 서원(書院)이라는 3가지 유형이 존재하고 있었다.

신라에서 국학(國學)이라는 명칭으로 정식으로 교육제도가 발족한 것은 삼국사기를 보면 신문왕 2년(682)부터이다. 그 가운데 하나로서 산학(算學)을 가르쳤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짧게 언급되어 있다.
『산학박사(算學博士) 또는 조교 한사람을 두어 ‘철경’, ‘삼계’, ‘구장’, ‘육장’을 교수한다. 모든 학생은 대사(大舍)로 부터 벼슬이 없는 자에 이르기까지 지위에 관계없으며, 그 연령은 15세 이상 30세 이하까지를 원칙으로 한다. 재학 연령은 9년으로 하고, 만약 우둔하여 학업을 계속할 가망이 없는 자는 중도에 퇴학시키고, 미숙한 데가 있으나 능력을 인정받은 자는 9년을 넘는 일이 있어도 계속 재학할 것을 허락한다. 그리고 졸업과 동시에 대나마(大奈麻) 혹은 나마(奈麻)의 관직을 준다』.
이 기사를 당 및 일본의 산학제도와 대조해 보면 신라 산학의 독특한 성격을 추출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數學史大全』- 김용국, 김용운저, 도서출판 우성
2.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Howard Eves 지음
이우영, 신항균 옮김
경문사
3. 『교사를 위한 수학사』- 한인기저, 교유사
4. http://blog.naver.com/poohrr.do?Redirect=Log&logNo=80005750992
5. http://times.postech.ac.kr/pdf/154/154_7.pdf
6. 『일본 교육사』 - 신용국 , 교육출판사
7. 『중국교육사』- 구자억 , 책사랑
8. 『중국문화개설』-허세욱 , 법문사
9. 『한국교육사』-장덕삼 , 동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