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 기능성-건강보조식품[알로에의효능]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알로에의 기능성식품에 대한 소개와 건강보조 기능

목차

1 알로에의 어원과종류
2 알로에 사용법
3 알로에의 약리작용
4 알로에를 이용한 병 개선법(실제)

본문내용

1. 알로에의 어원과 종류
알로에 [라틴어 aloe]는 백합과의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을 일컫는다.
잎은 칼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대롱 모양의 붉은 꽃이 겨울에서 봄까지 총상꽃 차례로 피어납니다.
아프리카 희망봉이 원산지이고 즙액을 달인 것은 약재로 쓰며 위에 좋습니다.
알로에는 현재 세계적으로 약 500여종이 보고되고 있으며, 그 중 6-7종이 약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알로에의 종류는 이렇게 5천여 종에 이르지만 식용 및 피부 미용 효과로 쓰는 것은 크게 3가지로서 베라, 사포나리아, 아보레센스이며 백합과 중의 알로에속에 속합니다.
1. 알로에 베라 [Aloe vera]
[베라]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진실]을 뜻하는 말로서 고대인들이 가장 믿을수있는 약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일 것으로 해석됩니다.
(일설에는 [봄]의 ㅡ뜻이라고도 함) 원산지는 인도. 아라비아. 북 아프리카.카나리아. 마닐라 제도등 그 분포지역이 넓습니다.
예로부터 생약알로에의 원료로 많이 쓰였습니다.
잎이 두터우며, 길이는 50~60m이며 무게는 500g에서 1kg가 넘는 것도 있습니다. 생명력이 강하여 뜨거운 햇볕에 뽑아 던져 두어도 반년 이상 살 수 있습니다.
늦가을에서 봄 사이 긴 꽃대가 올라와 노랑 또는 주황색 꽃을 피웁니다.
줄기 밑둥에서 새순이 돋아나 포기 번식이 잘되고 성장이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2. 알로에 사포나리아 [Aloe saponaria]
[사포나리아]이라는 이름은 인삼에 있는 성분중 암을 억제하거나 죽인다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많아 [사포나리아]로 불리우며, [사포나리아]의 뿌리를 으깨어 냄새를 맡아보면 인삼 냄새가 납니다.
원산지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주와 트렌스발주 동부 지방에 분포합니다.
미국의 하와이주, 플로리다주에서 민간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꽃은 적등색의 꽃을 피우며, 생잎으로 쓰는 알로에 중 약성이 가장 순해서 알로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3. 알로에 아보레센스 [Aloe arborsecens]
[아보레센스]라는 말은 작은 나무 모양을 뜻하는 말에서 나왔습니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목립(木立)알로에] 라고도 부릅니다.
원산지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주와 트랜스발주의 동부와 북부 및 로디지아 등에 분포됩니다.
일본에서 민간약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자폭탄이 투하된 히로시마에서 내.외용으로 효과를 많이 본 사례가 있습니다) 알로에는 어느것이나 60~80%의 공통적인 약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로에는 다양한 치료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중 상처의 치유효과가 대표적이며, 그 외에 항균, 항바이러스, 항궤양, 항알러지, 항염증, 항종양, 작용 및 일반 대사성질환 치료작용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