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 ] 일본교과서 왜곡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머릿말
Ⅱ.일본교과서왜곡 배경
Ⅲ.일본교과서왜곡 내용
Ⅳ.다른나라 사례(독일)
Ⅴ.문제점
Ⅵ.왜곡일지(진행상황)
Ⅶ.우리나라의 대응
Ⅷ.해결방안
Ⅸ.소감

본문내용

Ⅰ.머릿말
역사란 인간이 경험한 과거 전체, 또는 그러한 인간의 제반행위를 탐구하고 구성하는 것이다. 역사의 연구대상은 과거에 있어서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그 대상은 직접 우리들이 지각(知覺)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남아있는 기록문서, 즉 사료(史料)를 매개로 하여 인식된다. 물론 사료는 문헌사료뿐만 아니라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남은 모든 것이 사료이다. 김진명씨의 소설"가즈오의 나라"에서는 "역사는 일기장이거나 거울과 같다. 이는 인간들은 인생을 한번 왔다가면 그만인것으로 보지만 역사의 눈은 그렇지 않다. 역사에서의 인간이란 영원히 살아있는 존재이다. 육신은 가지만 그가 살았던 인생, 그의 이름, 그 존재의 의미는 사라지지 않기때문이며 아무리 나약한 존재라 하더라고 역사의식을 가지면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는 강철 같은 인간이 된다." 라는 대목이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승전과 패전 선정과 악정을 기록하여 인간의 숭고한 면과 악한면을 고르게 기록으로 남겨 지난 것을 뒤돌아보고 앞날의 거울로 삼자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일본은 잘못한 역사의 죄는 숨기고, 잘한 역사만 남기 자는 역사왜곡을 하고있다.

Ⅱ.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의 배경
일본역사 왜곡의 배경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① 국내외 정세의 변화를 교묘하게 활용한 국가전략적 차원의 움직임
이는 1990년을 전후해 불어닥친 사회주의권의 붕괴와 걸프전은 국익우선주의 역사관에 불을 당겼다. 다시말하면 일본을 침략국가로 죄악시하는 자학적역사관에서 벗어나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식의 당위적인 역사관으로 변화시키려는 의식이 깔려있다.
② 일본적 자신감의 표현
사회주의 붕괴와 아시아 경제위기 등을 지켜보면서 일본은 대단하다는 인식이 새삼부각됐다. 이는 왜곡교과서에서 일본인은 항상 특별한능력을 형성한것처럼 기술한데서 알 수 있다.
③ 일본역사왜곡의 대상으로 한국을 비교
일본이 긍정적, 성공적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한국을 역사적 비교대상으로 삼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한국은 일본에 들이대어진 흉기’, 라든가 ‘잠만 자고 있던 나라’ 라는식의 일본의 침략을 정당화 해서 자국의 입지를 굳히려는 것이다. 이렇듯 여러 가지 배경에서 자행된 일본역사교과서 왜곡은 일본 동아시아 여러나라뿐만 아니라 자국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참고 자료

www.nocutnews.co.kr
cafe.daum.net/japan2hae
다음카페 일본교과서왜곡 카폐
www.nanet.go.kr(국회도서관)
-일본교과서 왜곡 관련자료 전시관
조선일보 2005년 03월 11일자 보도자료
엠파스 지식검색
네이버 지식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