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 과학적관리론, 집단역학

저작시기 2004.03 | 등록일 2005.04.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Scientific Management
Group Dynamics
Training and Development
Achievement motivation
Employee Involvement
Sociotechnical Systems
Organization Development
corporate culture
The New leadership Theory
The Linking-Pin Concept of Organizations
Strategic Planning

본문내용

Scientific Management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경영이론이다. 이는 미국의 테일러(Taylor)가 제안한 이론이다. 테일러가 활동하던 19세기 후반은 산업혁명이 급속하게 진행되던 시기였다. 대규모 공장이 생기고 철도, 도로, 통신 등 산업사회를 위한 간접시설들이 건설되었다. 그러나 당시 대부분의 근로자들의 교육수준은 아주 낮은 상태였고 경영자들도 경영에 관한 별다른 지식이 없이 단지 상식과 경험에 의존해서 기업을 운영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테일러는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작업현장 곳곳에 비능률적인 요소가 산재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관리원칙이 있어야 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과학적 관리론이다.
(1) 과학적인 작업과정 연구
종업원들이 자신의 생산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작업에 관한 과학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특정 작업을 위하여 소요되는 일련의 행위를 면밀히 분석한 후 거기에 맞는 일련의 작업 원칙 및 관리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작업자의 비능률적인 요소를 미연에 방지할 수가 있다.
(2) 과학적인 근로자 선발
근로자를 채용한 후에 실시하는 작업훈련은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고 가정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근로자를 선발할 때부터 작업에 적합한 사람들을 과학적으로 선발해야 한다.
(3) 성과급제도
테일러가 활동하던 그 당시 기업들은 근로자들에게 시간제 임금을 지불했었다. 그러나, 테일러는 근로자들이 경영주 몰래 자행하는 태업을 방지하기 위하여 생산량과 임금을 연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근로자들이 하루에 생산한 생산량에 비례하여 서로 다른 임금을 지불하도록 하는 인센티브제도(Incentive System)를 실행할 것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