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미생물]pH가 미생물 생육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5.04.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 제목

2. 실험일

3. 실험 목적

4. 실험 원리
①미생물의 환경인자
②미생물과 수소이온농도
③식품 속의 pH와 미생물

5. 시약 및 기구

6. 실험 방법

7.결과

8. 고찰

본문내용

8. 고찰

이번 실험에서는 pH가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한 최적 pH를 찾아보는 실험을 하였다.
실험 결과를 봤을 때 같은 하나의 미생물이라 하여도 pH 정도에 따라 배양정도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각각의 미생물들은 증식을 할 때 pH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과 최적 pH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생물들의 탁도를 보면 증식 정도를 알 수 있는데 많이 탁할수록 더 증식이 잘 되었다 할 수 있다. 위의 결과를 봤을 때 E.coli, B.subtilius, S.mutans 모두 pH7에서 증식이 가장 잘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문헌값의 최적 pH는 E.coli(pH7)와 B.subtilius(pH6.7~7.5)인데 위의 결과에서 보면 pH7에서 가장 증식이 잘 되었으므로 최적 pH를 잘 찾아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S.mutans의 문헌 값의 최적 pH는 9인데 pH7에서 가장 증식이 잘된 것으로 보아 실험에서 약간의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
백금이로 접종시킬 때 1백금이 량이 충분히 묻지 않았거나 , 충분히 가열살균하지 않고 다음 실험을 수행하여 다른 미생물이 섞였을 수도 있고, 백금이를 식히지도 않은 채 미생물 시료에 담궈 미생물이 죽어버려 제대로 접종이 되지 않아 결과에 차질이 생긴 건 아닌지 추측해본다.

참고 자료

환경 미생물학 김종오외 4인 형설출판사
식품 미생물학 진명신외4인 진로 연구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