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연예술 저널과 출판

저작시기 2002.11 |등록일 2005.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 출판의 문화성과 시장성에 대한 의견
문화성
시장성(상업성)

- 문화는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 (의견)

본문내용

- 출판의 문화성과 시장성에 대한 의견

문화성

출판은 사회전반에 걸쳐 인간에게 유용한 지적인 정보를 수집, 정리하여 확산시켜 나아가면서 새로운 문화의 창조에 끊임없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출판물은 정치, 경제, 사회 등 제반문화를 보호, 파괴, 또는 전승하면서 새로운 문화적 요소를 가미하여 창조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나아가 이를 공시하고 확산하여 사회에 정착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출판은 신문과 방송 매스컴에 비하여 고도의 전문 분야를 개별적으로 다루는 특성이 있으며 그 내용은 언론적이라기보다 오히려 학문적이고 전문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출판물은 그 내용이 주로 교육적이고 문학적이고 예술과 학술성을 띠고 있어 인간에게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며 그 강도와 심도는 신문, 방송보다 훨신 높고 깊다는 것이다.

이와같이 출판은 일반 매스컴과는 다른 항구적인 전달성이 강한 창조적인 문화 커뮤니케이션이라 정의할 수가 있다. 특히 문화를 생성, 축적, 전달, 이용하는 인간에게는 책만큼 유의미한 매체는 없을 것이다.

이제 책의 세계가 현대사회에 기여한 공과는 더 따질 필요가 없을 것이다. 곧 출판문화는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지식의 대중화에 기여함으로써 개혁적인 사회 발전을 촉진시켜 오늘의 매스컴 시대까지 이끌어 온 것이라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