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산업] 전북지역의 공연문화에 대한 실태와 고찰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5.04.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화산업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듯....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공연예술의 흐름

3. 세계의 공연예술

4. 지방 공연예술의 실태

5. 우리지역의 공연시설
1)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2)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3) 그 밖에 공연시설

6. 고찰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는 어느 장소를 막론하고 수많은 문화적 혜택을 받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만큼 여러 다양한 문화적 대중매체 속에서 살고 있다. 서울만 하더라도 각 대학로를 비롯하여, 공원은 물론이거니와 우리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전주 또한 시내 어디를 가더라도 여러 공연 팜플렛을 접할 수 있다. 그것은 공연이란 연극이나 클래식 연주뿐이라고 인정했던 과거 잘못된 인식과는 달리 이제 공연 예술도 여러 분야가 성숙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한 사회가 선진화되기 위해서는 경제적 발전만으로 충분한 것이 아니고 반드시 문화적 성숙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라는 것은 이제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또 한 문화적 발전을 동반하지 않는 경제의 발전은 그 자체로도 한계가 있다. 우리나라 경제는 1960년대 초부터 기적이라고 불릴 만큼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달성해 왔다. 그러나 그간의 정치적, 문화적 발전은 경제적 발전에 비해 아직 그 후 진성을 별로 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혹자들은 최근의 한국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커다란 애로사항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정치적, 문화적 발전의 후진성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그간 우리나라 정부가 경제부분에는 지나치게 간섭을 하여 정부주도형 경제정책을 펴온 반면에 문화부문에 있어서는 문화정책이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별로 노력을 기울여 오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한 사회에서 소비되고 향유되는 문화의 가치를 경제적인 기준으로 측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거나 거의 불가능한 일인지 모른다. 설령 그것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별로 의미 없는 일일 수도 있다. 그러나 실상 한 사회의 문화가 생성, 확산, 소비, 발전되어 가는 과정을 살펴보면 이들이 시장 기구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사실 문화나 예술의 가치가 아무리 크다고 하더라도 이들이 생성되고 향유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경제적 제도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며 물질세계의 틀을 벗어나기가 쉬운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http://www.sori21.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