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용] 발리댄스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발리댄스

■ 발리 전통 무용과 극

■ 발리댄스 & 발리전통춤
▷ 바롱댄스
▷ 께짝댄스

본문내용

발리댄스

발리댄스는 여러 가지가 있다. Kecak, Sanghyang 같은 춤은 가멜란 연주단의 음악과 함께 연주되고 어떤 종류는 순수히 무용만으로 이루어지는데 Baris나 Kabyar 같은 가면무는 고도의 기예를 요구하는 춤이다.
발리 무용에서는 춤 속의 이야기가 무용 자체만큼이나 중요하다. 그래서 발리무용에는 연극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발리무용의 이야기 속에는 발리사람의 세계관과 생활에서 큰 중요성을 가지는 마술, 선과 악의 대결, 신화, 사랑 등이 녹아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힌두경전에서 유래하기도 하고 오랜 신화에서 따오기도 한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무용수의 동작과 가면을 통해 전달된다. 발리무용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가면이다. 가면들은 각각 독특한 인격을 대표하고 있어서 가면을 쓰는 순간 그 가면의 인격이 마치 귀신들리듯이 마술처럼 그 사람에게 씌워지는 것이다. 그래서 '바롱과 랑다춤' 같은 가면극에서는 가면들을 무척 섬세하고 조심스럽게 다룬다. 무용이면서 그 장면에 나오지 않아야 할 악마가 실제로 나올 것 같이 말이다. 그래서 가견을 조각하는 사람은 매우 숙련된 전문가이어야 한다. 조금이라도 잘못 조각되면 실제로 사람의 성격이 뒤바뀔 것같이 생각되는 것이다.
멕시코의 미술가 '미구엘 코바루비아스'는 "바리사람들은
진지함과 우스꽝스러움이 뒤섞인 것을 좋아하는데 이런
점들이 발리댄스에도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바롱과 랑다춤의 성격에 그것이 잘 나타나 있다. 바롱은
완벽한 선을 대표하고 악과 싸우는 존재이지만 동시에
장난을 무척 좋아하는 악동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