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학개론] 대학생의 식생활,음주,흡연의 문제점 및 대책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대학생 식생활의 문제점, 해결책
2. 술,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3. 대학생 음주, 흡연의 문제점, 해결책

본문내용

1. 대학생 식생활의 문제점, 해결책
일반적으로 대학생의 나이는 이십대 초반에서부터 이십대 중 ․ 후반으로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혈기 왕성하고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자신의 몸이 원하는 아니 꼭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양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 성장이 멈추었다고는 하나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발한 나이의 대학생의 식생활은 과연 어떠한가? 나와 내 주변 친구들의 생활을 빌어 얘기해 보고자 한다.
대학생 식생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아침식사를 거른다는 것이다. 누구나 익히 알고 있듯이 아침식사는 하루 생활에 큰 역할을 한다. 아침식사를 하고 등교한 날과 하지 않고 등교한 날의 생활은 천양지차(天壤之差)를 보인다. 아침식사를 한 날은 등굣길에 추위를 타지 않는다. 첫 수업이 몇 시든, 몇 시간을 잤든, 수업시간 집중이 잘 되고 졸지도 않는다. 아침을 먹고 점심을 먹기에 과식을 하지 않고, 아침식사로 위가 적당량의 소화 작용을 하여 위에도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에게 아침식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것이다.
대학생 식생활에서 아침, 저녁보다는 점심이 가장 큰 문제가 된다. 일단 매일 일정치 않은 시간이 문제이다. 우리 위는 소화 활동을 한 시간을 기억하여 그 시간이 되면 자연스럽게 위액이 분비된다고 한다. 이 시간에 식사를 하지 않으면 위에 큰 무리가 가게 된다. 물론, 이야 수업 시간에 따른 것이니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때를 건너 띨 수밖에 없는 날은 하루 종일 속이 더부룩하거나 심지어 쓰리 곤 한다. 또 촉박한 시간 탓에 슬로푸드(Slow-food)가 아닌 패스트푸드(Fast-food)를 많이 이용하게 된다. 촉박하게 먹다보니, 이빨로 충분히 음식물을 분쇄하지 못하기 때문에 위에 큰 무리가 가게 되어 소화가 어렵게 된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를 이유로 간단히 점심을 거르는 사람이 간혹 있다. 앞에서 말 한바와 같이 식사를 거르는 것은 위에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일일 생활의 리듬을 깨는 일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