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 대장암 문헌고찰 및 case study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병태생리
2)원인
3)증상
4)case study(간호력, 진단검사, 치료 및 경과, 간호
과정)

본문내용

☀ 병태 생리

약 70%의 결장직장암이 S자상결장과 직장에 발생하며 이 외의 결장직장암은 상행결장(16%), 횡행결장과 좌결장곡(8%), 하행결장(6%)에서 발생한다. 조직학적으로 선암종이 결장직장암의 90-95%를 차지하고 편평세포암종, 미분화암종, 직장유암종이 5-10%를 차지하며 희귀하게 육종의 소견도 보인다.
결장직장의 선암종은 오랜기간 동안 표재성으로 잔존하다가 장의 관강내로 침투되어 장관벽의 내층으로 증식된다. 종양의 장벽으로의 침투정도는 림프절의 전이와 연관성이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생존율에 영향을 준다. 결장직장암은 인접한 조직에 직접 침입하여 확산되며 림프절과 혈액학적인 경로로 전이될 수 있다. 이때 간, 폐의 순서로 혈액학적인 전이가 발생된다. 간이나 폐로의 전이가 없는 한 다른 부위로의 전이는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결장직장암의 예후는 진행정도와 간,폐 등의 장기로의 전이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암의 예후를 평가하기 위한 분류법으로는 Dukes분류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분류는 암괴의 크기에 의해서가 아니라, 암이 대장벽 속으로 들어간 깊이 정도, 림프절의 수 및 전이의 유무에 따라 분류되며 이들 분류에 따른 암의 단계는 치료를 위한 외과적 수술 후 재발이나 생존기간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예후인자이다.
또한, 결장직장암의 특정 증상이 예후에 있어 중요하다. 폐색과 천공은 흔하지 않으며 결장직장암의 단계와 무관하지만 예후가 좋지 못하고, 증상의 전체 수가 많을 수록 생존율은 감소한다. 그러나 증상의 기간은 예후의 정확한 지표가 못된다.
예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로는 림프관 침입, 혈관 침입, 점액성 또는 반지세포 종양, 결장폐쇄 혹은 천공, 40세 이하, 남성, 진단 시 유증상, 높은 등급의 종양, 직장S상 결장에 위치한 종양, 수술 전 CEA 수치의 상승(>5.0 ng/mL)
등이 있다.

참고 자료

* 성인 간호학 ( 신광 출판사, 이은옥 외)
* 진단적 검사와 간호 ( 현문사, 최스미외)
* www.naver.com
* http://www.drwang.co.kr
* http://guidebook-coloncancer.com
* http://sdic.sookmyung.ac.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