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정치] 푸틴경제개혁정책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러시아 경제가 급속히 호전된 원인(원유 등 국제원자재 가격상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개혁정책)을 소개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푸틴 경제개혁의 배경
3. 푸틴의 주요 경제정책
4. 결론- 러시아 경제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러시아는 영토가 광활한 만큼 다양한 지질구조가 발달하여 거의 모든 종류의 자원을 갖고 있는 천혜의 국가이다. 그러나 광활한 국토는 장점인 동시에 약점이 되기도 했다. 즉 국토가 넓고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행정·개발·생산활동이 어렵고 나아가 국가의 통합마저 어렵다는 것. 더구나 국토의 많은 부분이 가혹한 환경조건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제활동과 인구분포의 지역차가 극심할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넓은 농경지가 있으면서도 오랫동안 식량자급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런 러시아가, 세계 최강의 풍부한 에너지와 석유 자원을 앞세우고 지금 최고의 매력적인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체제 개혁 후 혼란을 거듭하다 지난 98년 모라토리엄을 선언했던 러시아경제가 이제는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98년 외환위기 당시 -5.3%를 기록했던 경제성장률은 99년 6.3%, 2000년 10%에 이어 지난해에도 6.8%의 고성장을 기록했다.
러시아 경제가 이처럼 급속히 호전된 것은 원유 등 국제원자재 가격상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개혁정책에 힘입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중략)
이처럼 러시아 경제가 빠른 회복세를 보이면서 국가신인도가 회복되고, 떠났던 외국인 철새 투자자들이 다시 돌아오고 있다. 2001년 32억 달러에 불과했던 외환보유액도 오일 머니 덕분에 640억 달러로 20배나 증가했다. 영국 석유 메이저인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이 러시아에 총 67억5000만 달러를 투자했고 로열더치셸 등도 '사할린Ⅱ지구' 석유, 가스 개발에 100억 달러를 쏟아 부을 계획이어서, 러시아 투자액은 상상 이상으로 치솟을 전망이다.
그러나 러시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개혁정책에는 암초가 많다. 거시경제지표와는 달리 빈부 격차 해소와 재벌기업 구조개선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한편으로는 배타적인 관료들의 의식 개혁과 WTO 가입을 위해 제도의 불확실성을 개선해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세계은행(IBRD) 러시아 사무소는 "최근 러시아의 경제성장세가 두드러지지만 석유 수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모스크바 IMF 부소장은 "경기과열로 인한 인플레 우려가 있지만 정부가 경제정책을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있고 흑자재정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마디로 러시아 경제는 전반적인 여건에서 앞으로 '파란불'을 계속 밝혀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