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화] 스모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스모의 역사
1)스모의 발생
2)나라/헤이안 시대
3)가마쿠라/무로마치 시대
4)에도시대
5)메이지유신기
6)근대이후
7)현재상황
2. 스모선수 - 리키시
1)스모선수의 육성
2)스모선수의 계급
3)스모선수의 생활
3. 스모경기의 진행
1)경기장의 구조와 도구
2)시합전 의식
3)본 시합의 진행
4. 일본인들에게 있어서 스모의 의의

본문내용

한국이나 일본을 막론하고 일본의 전통문화를 꼽아보라는 질문을 하면 상위권에 항상 스모가 들어간다. 이는 일본 대내외적으로 스모를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문화로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모는 의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고도로 양식화한 스포츠이며, 그 배후에는 민간신앙과 관련한 종교적 성격이 자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본의 내셔널리티와도 깊은 관계를 가지며 성장해 왔다. 사람들이 스모를 가리켜 일본의 전통문화로 손꼽는데 주저하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 리키시의 세계는 엄격한 신분사회이다. 정해진 계급에 따라 급료, 복장, 신발, 식사 등 모든 면에서 대우가 달라진다. 또한 머리 상투가 다른데 머리상투는 리키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상징물로 메이지 유신으로 근대화를 추구하던 시기의 단발령에도 리키시의 상투는 제외되었을 정도이다.
▶ 주료(十兩) 이상만이 가질 수 있는 권리
- 주료이상은 도효이리(土俵入り)라 부르는 의식 등이 있을 때에 앞치마처럼 허리에 두르는 게쇼마와시(化粧廻し)를 가질 수 있다. 이 게쇼마와시는 한 벌에 백만엔 이상 간다고 하며, 리키시의 후원회 사람들이 만들어 주는 것이 관례이다.
- 주료 이상의 리키시에게는 일본스모협회에서 월급이 지급되지만, 마쿠노시타 이하는 월급이 나오지 않는다. 그 아래 씨름꾼은 오야카타가 적당히 쥐어주는 용돈이나 후원자들의 지원에 의존해 살아야 한다.
- 주료 이상에게는 심부름이나 보조 역할을 맡아 하는 리키시가 따르지만, 마쿠노시타 이하에는 따르지 않는다.

결국 스모는 일본적 특성, 즉 종교성, 천황권, 힘(강자)에 대한 미의식이 모두 녹아든 집약체인 것이다. 스모가 일본만의 독특한 전통문화이면서도 대중문화로서 발전해 온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일본인의 전통적인 정서와 오래도록 함께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