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예체능]학교체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5^

본문내용

학교교육 속의 교과로서 체육이 자리 잡고 나서 이미 40년이상 경과되었다. 그동안 체육교사는 나름대로 노력을 해왔지만, 체육교사의 본연의 자세를 명확히하고, 학교체육의 중요성을 모든 사람들에 이해시켜 왔다고는 할 수 없다. 오히려, 의무와 필수상 胡座をかき안이하게 지도해온 감마저 든다. 그 결과는 교육현장에 있어서 교내폭력과 집단폭력이라고 하는 신뢰관계의 상실로 나타나고, 일반사회에 있어서는 운동부족에 의한 건강치 못한 사람들의 놀랄만한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체육 연구자 모임의 어느 체육학회에서 「체육」이라고 하는 명칭을 「스포츠교육(Sports Education)」으로 변경하려고 한다는 움직임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체육이라고 하는 명칭은 다른 나라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의무교육 속의 한 과목으로서 정착되어 있다. 「체육」을 상위개념으로 하고, 그 하위개념의 하나로서 스포츠교육을 자리매김 한다면 몰라도, 교육에 있어서의 체육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해서 명칭만을 변경해도 좋다는 방향으로 나아가서는 안되는 것이다.

체육이 갖는 역할, 체육이 갖지 않으면 안되는 역할은 현대생활에 있어서 점점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체육은 스포츠교육이 아니라, 신체교육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체육교사자신이 이러한 사실을 다시 한번 고쳐 생각할 것을 절실하게 바란다. 현재의 학교체육은 근본적인 개선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그것을 계속적으로 모색하고, 먼저 현재의 학교체육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알고, 그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