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달리작품을 가지고 고안한 감상수업 아이디어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초현실주의에서 나타난 꿈과 환상의 세계에 대한 학습

1) 자료분석
2) 학습내용과 학습문제 고안
3) 학습활동

본문내용

학생들은 상상하기를 좋아하고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고 싶어하지만, 실제 표현에 있어서는 상상보다는 사실적인 표현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사실적인 표현을 하는 데 있어서는 다양한 기법이 필요하고 상당한 수준의 묘사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감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자신의 생각대로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상상의 세계 표현이 학생의 자신감과 상상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상상의 세계가 잘 표현되어 있는 초현실주의 작가의 작품을 선택했다. 초현실주의 작가들 중에서도 뛰어난 상상력의 소유자이자 초현실주의의 대가인 살바도르 달리의 ‘시간의 단면’ 작품을 선택한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시계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하게 된다.
보통 우리가 시계를 생각할 때는 어떤 정해진 모양을 하고 있으면서 우리에게 정확한 시간을 알려준다고 여긴다. 하지만 그는 시계를 정해진 틀이 아닌 부드럽고 유연한 형태로 표현했다. 이렇게 표현된 작품을 보고 자신이 직접 표현 활동을 함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적인 생각에 전환을 가져오게 되고 상상의 세계로 좀 더 나아갈 수 있도록 해 아동의 상상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될 것 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