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생물학]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이동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4.15 | 최종수정일 2017.02.0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세포막을 통한 물질이동 1
(1) 에너지를 이용하지 않는 방법 1
① 수동확산 1
② 촉진 수송 2
(2) 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 2
① 능동 수송 2
② 집단 전이 3

2. 동물세포의 삼투 현상 3
(1) 삼투와 삼투압 3
① 삼투 3
② 삼투압 3
(2) 동물세포의 삼투 현상 3

3. 식물세포의 삼투 현상 4
(1) 식물세포의 삼투 현상 4
(2) 원형질 분리 4
① 원형질 분리 4
② 흡수력과 팽압 4

본문내용

1. 세포막을 통한 물질이동

세포는 생장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영양소를 흡수하며 노폐물은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특히 영양소가 세포 안으로 들어오는 속도는 대사 활성도 조절에 중요하다. 세포막은 모든 분자를 무차별적으로 통과시키는 것이 아니라 각 분자에 대한 선택적(selective) 투과성으로 수송과정을 조절한다.
세포막의 구조는 유동 모자이크 모델(fluid mosaic model)에 의해 설명된다. 이 모델에 의하면 인지질의 2중층(lipid bilayer)은 본질적으로 얇은 기름막이기 때문에 내재성 단백질들은 이 인지질 층에서 움직일 수 있는 유동성을 지닌다. 유동 모자이크 모델은 막의 선택적 투과성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일반적으로 지질과 친한 물질은 지질층을 통과시키지만, 그렇지 못한 이온이나 극성 분자들은 내재성 단백질들 내에 형성된 통로를 이용하여 통과되는 것으로 보인다. 세포는 막을 통한 물질이동을 이용하여 세포 내 조성(composition)과 pH를 알맞게 유지시키며 세포의 부피를 조절한다.

세포막을 통한 수송 방법은 에너지 이용 여부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에너지를 이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수동 확산과 촉진 수송이 있고, 에너지를 이용하는 수송 방법에는 능동 수송과 집단 전이가 있다.

1.1.1. 에너지를 이용하지 않는 방법
1.1.1.1.1.1.1. 수동확산
수동 확산(passive diffusion)은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분자들이 이동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때 확산속도는 Fick의 법칙에 따라 세포의 내부와 외부의 농도 기울기에 비례한다. 세포질막은 단백질이 박혀 있는 지방질 덩어리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큰 분자의 이동은 그 분자가 지방질 내에서 어느 정도의 용해도를 갖고 있는가와 관련이 있으며 하전된(charged) 분자와 극성 (polar)분자는 지방질에 대한 용해도가 아주 작으므로 막을 지나가기 어렵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