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한국건축] 송광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송광사의 입지
배치의 개념
공간의 구성
청량각
척주각,세월각
우화각
천왕문
종고루

본문내용

◎송광사의 입지

송광사가 자리 잡고 있는 조계산은 덕유산, 추월산, 무등산 등과 함께 호남의 명산 가운데 하나로서 소백산맥에서 갈라진 노령산맥이 한반도의 남서쪽을 돌아 다시 동북으로 휘감아 도는 곳에 있다. 송광면, 주암면, 낙안면에 걸쳐 있는 해발 887m의 이곳 조계산의 동쪽 기슭으로 신평천을 앞에 두고 불교 조계종의 총본산인 송광사가 위치한다. 최고봉인 연산봉과 기타 제봉들이 송광사 일대를 에워싸며 절경을 이루고 풍수적인 입지 역시 훌륭한 곳이다. 남쪽의 산계곡으로부터 신평천이 흘러와 사역 전체를 감싸며 북쪽으로 빠져 나가 주암호에 이른다.
사찰의 영역은 동쪽의 조계산 줄기를 뒤로 두고 서향하여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다. 서향하고 있는 것이나 남북으로 길게 위치한 것이나 모두 한국의 전형적인 사찰 입지에서 흔한 예는 아니다. 그러나 송광사 주위의 자연 입지 조건으로 볼 때 물이 흐르고 산자락이 열려 있는 서쪽을 향함으로써 남북의 산줄기가 좌우에서 사역을 감싸는 것을 고려한 풍수적 입지 결정 의도를 읽어 볼 수 있다. 그렇게 자리를 잡았을 때 사찰의 종축 방향보다 직교축인 남북 방향으로 공간적 여유가 생길 수밖에 없었던 것은 입지조건에서 생기는 불가피한 결과이다. 송광사가 다른 사찰과 같이 일주문-천왕문 등의 진입 공간이 길지 못하고 중심 영역에 모여 있게 된 것은 이러한 입지 상황에서 우선 이해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